"이야기 동양신화"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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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영웅 이야기를 필요로 한다. 전설적인 영웅에게 자신의 삶을 대입하고, 그 이야기를 시련에 대처하는 '지침'으로 여긴다." (할리우드 시나리 컨설턴트 크리스토퍼 보글러)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07/2019060701458.html 출처: 중앙비즈 2019.6.8일자] | "우리는 영웅 이야기를 필요로 한다. 전설적인 영웅에게 자신의 삶을 대입하고, 그 이야기를 시련에 대처하는 '지침'으로 여긴다." (할리우드 시나리 컨설턴트 크리스토퍼 보글러)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07/2019060701458.html 출처: 중앙비즈 2019.6.8일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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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7일 (월) 23:57 판
동양신화로 시작하는 이유
- 신화는 미개한 고대인들의 사유다?
○ 20세기 미국의 유명한 신화종교학자이자 비교신화학자인 조셉 캠벨(1904~1987)은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The Hero with a Thousand Faces)>>(1949)에서 시대와 지역을 가리지 않고 신화 속 영웅이야기에 일정한 패턴이 존재한다고 밝혔음
○ 그 패턴은 출발(Departure) -> 입문(Initiation) -> 회귀(Return)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영웅의 여정(Hero's Journey)'라고 불림 (출처: 비즈앤버즈)
☞ 영웅의 여정에 관한 그림
☞질문: 그런데 이런 영웅의 여정이 여전히 우리에게 의미가 있을까?
"우리는 영웅 이야기를 필요로 한다. 전설적인 영웅에게 자신의 삶을 대입하고, 그 이야기를 시련에 대처하는 '지침'으로 여긴다." (할리우드 시나리 컨설턴트 크리스토퍼 보글러) 출처: 중앙비즈 2019.6.8일자
- 조셉 캠벨이 설명한 영웅의 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