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인간본성론: 주희(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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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都子問曰:「鈞是人也,或為大人,或為小人,何也?」 孟子曰:「從其大體為大人,從其小體為小人。」 曰:「鈞是人也,或從其大體,或從其小體,何也?」曰:「耳目之官不思,而蔽於物,物交物,則引之而已矣。心之官則思,思則得之,不思則不得也。此天之所與我者,先立乎其大者,則其小者弗能奪也。此為大人而已矣。」 | 公都子問曰:「鈞是人也,或為大人,或為小人,何也?」 孟子曰:「從其大體為大人,從其小體為小人。」 曰:「鈞是人也,或從其大體,或從其小體,何也?」曰:「耳目之官不思,而蔽於物,物交物,則引之而已矣。心之官則思,思則得之,不思則不得也。此天之所與我者,先立乎其大者,則其小者弗能奪也。此為大人而已矣。」 | ||
(『맹자(孟子)』 「고자하(告子上)」) | (『맹자(孟子)』 「고자하(告子上)」)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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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an style="color:#ff0000;">'''그런데 어떤 마음이 진짜 내 마음인가? 진짜 나에게서 나온 것인가?'''</span> |
2023년 5월 11일 (목) 08:40 판
나라는 사람의 본질이 뭘까를 고민하는 것은 유학에서 결국 내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갈 것인가로 연결된다. 우리 마음 안에 깃든 여러가지 목소리와 여러가지 감정들 중 어떤 게 진짜 나인가에 관한 성찰과 진짜 나에 대한 발견은 때로 우리 삶 자체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마음 하나 변화되었을 뿐인데 세상이 바뀐다.
- 맹자가 말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두 가지 몸
1. 맹자의 제자 공도자가 맹자에게 물었다. "똑같은 사람인데 어떤 사람은 대인(大人)이 되고 어떤 사람은 소인(小人)이 되는 것은 어째서입니까?" 맹자가 말했다. "큰 몸[대체(大體)]를 따르면 대인이 되고 작은 몸[소체(小體)]를 따르면 소인이 된다. 공도자가 다시 물었다. “똑같은 사람인데, 어떤 사람은 큰 몸을 따르고 어떤 사람은 작은 몸을 따르는 것은 어째서입니까?” 맹자가 말했다. "귀와 눈의 기능은 생각하지 못하여 물건에 가리워지니, 물건[외물(外物)]이 물건[이목(耳目)] 과 사귀면 거기에 끌려갈 뿐이다. 하지만 마음의 기능은 생각할 수 있으니, 생각하면 얻고 생각하지 못하면 얻지 못한다. 이것은 하늘이 우리 인간에게 부여해 주신 것이니, 먼저 그 큰 것에 바로선다면 그 작은 것이 빼앗지 못할 것이니, 이것이 대인(大人)이 되는 이유일 뿐이다.
公都子問曰:「鈞是人也,或為大人,或為小人,何也?」 孟子曰:「從其大體為大人,從其小體為小人。」 曰:「鈞是人也,或從其大體,或從其小體,何也?」曰:「耳目之官不思,而蔽於物,物交物,則引之而已矣。心之官則思,思則得之,不思則不得也。此天之所與我者,先立乎其大者,則其小者弗能奪也。此為大人而已矣。」 (『맹자(孟子)』 「고자하(告子上)」)
그런데 어떤 마음이 진짜 내 마음인가? 진짜 나에게서 나온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