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신화 반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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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의 상관적 사유(correlative thinking)''' (정병석, <<유학, 연속성의 세계와 철학>>, 영남대학교출판부, 2014, 22~2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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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상관적 사유(correlative thinking)''' (정병석, <<유학, 연속성의 세계와 철학>>, 영남대학교출판부, 2014, 22~23쪽)
  
 
○ 세계 중의 많은 대응하는 양극, 예를 들면 하늘과 인간[천인(天人)], 마음과 몸[심신(心身)] 등이 결코 단절된 것이 아니고 상관(相關)되는 연속적 관계를 구성하고 있다는 사유 체계<br/>
 
○ 세계 중의 많은 대응하는 양극, 예를 들면 하늘과 인간[천인(天人)], 마음과 몸[심신(心身)] 등이 결코 단절된 것이 아니고 상관(相關)되는 연속적 관계를 구성하고 있다는 사유 체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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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면 맹자는 "만물이 모두 나에게 갖추어져 있다[만물개비어아의(萬物皆備於我矣)]"라고 했는데 이는 나와 전체로서의 만물이 서로 같은 본질을 가지고 있음을 가정하는 것임. 나와 만물이 같은 본질을 함께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인간과 자연 및 만물의 연속을 말함<br/>
 
○ 예를 들면 맹자는 "만물이 모두 나에게 갖추어져 있다[만물개비어아의(萬物皆備於我矣)]"라고 했는데 이는 나와 전체로서의 만물이 서로 같은 본질을 가지고 있음을 가정하는 것임. 나와 만물이 같은 본질을 함께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인간과 자연 및 만물의 연속을 말함<br/>
 
○ 즉 이 두 가지의 본질은 상호 소통하고 이로부터 부분으로서의 나를 관찰하기만 한다면 전체로서의 만물을 이해할 수 있다는 말임<br/>
 
○ 즉 이 두 가지의 본질은 상호 소통하고 이로부터 부분으로서의 나를 관찰하기만 한다면 전체로서의 만물을 이해할 수 있다는 말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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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n style="color:#ff0000;">'''우리는 때론 자연에게서 인생을 배우기도 한다!'''</span>
  
  
 
[[분류: 동양철학개설]]
 
[[분류: 동양철학개설]]

2022년 3월 14일 (월) 13:51 판

중국의 또 다른 창세신화, 반고

반고

☞ 사진출처: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wiki/%EC%82%BC%EC%9E%AC%EB%8F%84%ED%9A%8C 삼재도회>>에 실린 반고)]

  • "'반고 신화"' (정재서, <<이야기 동양신화>>, 황금부엉이, 2004, 35~39쪽)
 ① 태초의 우주는 아주 커다란 알과 같았다. 그 거대한 알의 내부는 지극한 혼돈 상태로 마치 노른자와 흰자가 한 데 들어 있는 달걀의 속과 같았다.
 하늘과 땅은 서로 구분이 없이 뒤섞여 있었고,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이 뒤엉켜, 어둠과 밝음조차 나누어지지 않았다.
 그런데 그 격렬한 혼돈의 소용돌이 속에 아주 작은 덩어리가 생겨났고 그것은 점점 커져서 거대한 사람의 모습으로 변해갔다. 마치 달걀 속의 병아리처럼 알 속의 혼돈이 최초의 우주적 생명인 한 거인을 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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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 정재서, <<이야기 동양신화>>, 황금부엉이, 2004, 36쪽

 ☞1. 질문: 그런데 왜 태초의 우주는 서로 구분 없이 뒤섞여 있었다고 보았을까? 혼돈의 의미는 무엇일까?
 ☞2. 질문: 왜 반고는 알에서부터 시작될까?


 ② 거인은 혼돈의 알 속에서 그 커다란 몸을 웅크린 채 마냥 잠을 잤다. 주변이 온통 혼돈의 소용돌이인 알 속에 갇힌 채 거인은 너무나 깊고 깊은 잠에 빠져 깨어날 줄을 몰랐다.
 그렇게 1만 년 동안이나 거인은 잠들어 있었고 그 긴 시간 동안 세상은 여전히 혼돈의 알 속에서 거인과 함께 갇혀 있었다. 거인이 잠들어 있는 달걀 같은 알이 세상의 전부였고, 혼돈 상태의 우주였다. 그 속은 어둡고 컴컴했으며 시간과 공간이 함께 녹아 있었다.
 다시 세월이 흘러 8천 년이 지났다. 그러던 어느날, 그렇게 깊은 잠에 빠져 있던 거인이 드디어 잠에서 깨어났다.
 거인이 잠에서 깨어나자 알 속의 혼돈은 갑자기 크게 출렁거리며 흔들렸다. 알을 깨뜨리려는 거인의 몸부림으로 혼돈 속에 뒤엉켜 있던 온갖 기운은 점차 두 개의 소용돌이로 뭉쳐 거인의 주위를 감싸기 시작했다. 이 두 개의 소용돌이는 마치 커다란 뱀과 같은 모양이어서 거인의 몸을 감싸고 맹렬하게 꿈틀거렸다.
 이런 거대한 소용돌이를 몸에 휘감은 채 거인이 마침내 우렁찬 소리와 함께 알을 깨뜨리자 이 두 마리 뱀 모양의 기운은 한꺼번에 밖으로 빠져나와 뒤엉켜 있던 서로의 몸을 풀고 각각 위와 아래로 순식간에 갈라지기 시작했다. 비로소 하늘과 땅이 나뉘기 시작한 것이다. 1만 8천 년 동안의 잠에서 깨어나 혼돈의 알을 깨고 천지를 개벽시킨 태초의 거인, 그 거인의 이름은 반고였다.
 ☞3. 질문: 하늘과 땅이 애초에는 하나였지만 나중에 둘로 나뉘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③ 반고가 태어나자, 알 속에서 뒤엉켜 있던 하늘과 땅이 이렇게 갈라져 나왔다. 드디어 태초의 하늘과 땅이 열린 것이다.
 천지개벽! 밝고 말은 기운은 위로 올라가 가벼운 하늘이 되었고, 어둡고 탁한 기운은 아래로 아래로 내려앉아 마침내 무거운 땅이 되었다.
 반고는 새로 생겨난 하늘과 땅 가운데서 매일매일 빠르게 변해갔다. 하늘은 날마다 1장(丈: 3미터)씩 높아갔고, 땅은 날마다 1장씩 아래로 두꺼워졌다. 반고 역시 날마다 1장씩 키가 커졌다.
 이렇게 다시 1만 8천 년이 흘렀다. 그러자 하늘은 까마득히 높아졌고, 땅은 지극히 낮아졌으며, 반고는 어마어마하게 키가 커졌다. 마침내 하늘과 땅은 9만 리나 멀리 떨어지게 되었다.
 ☞4. 질문: 하늘을 이루는 밝고 맑은 기운, 땅을 이루는 어둡고 탁한 기운은 무슨 뜻일까?
 ☞5. 질문: 왜 하필 하늘과 땅의 거리를 9만리로 보았을까?


 ④ 하지만 다시 세월이 무수히 흘러 조금도 흔들림이 없을 것 같던 반고도 나이를 먹자 점차 쇠약해지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반고의 그 거대한 몸은 마침내 우렁찬 소리를 내며 땅 위로 쓰러지고 말았다.
 그런데 웬일일까? 죽은 반고의 몸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그의 숨결은 바람과 구름이 되었다. 목소리는 우레가 되고, 왼쪽 눈은 해가 되고 오른쪽 눈은 달이 되었다. 그뿐인가. 손과 발은 사방의 이름난 산이 되고, 피는 강물이 되고, 힘줄은 길이 되었다. 그리고 살은 논밭이 되었다.
 거인 반고의 온몸 구석구석이 남김없이 다 변하기 시작한 것이다. 머리털과 수염은 별이 되고, 몸에 난 털은 초목이 되고, 이와 뼈는 쇠붙이와 돌로, 골수는 보석으로 변했다. 그기 흘린 땀은 비와 호수가 되어 땅위를 적셨다.
 그리고 그의 몸의 벌레들은 바람을 맞고 인간으로 변했다.
 ☞6. 질문: 반고의 죽음 이후 그의 신체가 자연스럽게 자연물, 인간으로 변했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반고 신화 들여다 보기

  • 1. 창조 신화에 나타난 우주와 세계에 대한 기본 인식 (정재서, <<이야기 동양신화>>, 황금부엉이, 2004, 40~43쪽)

○ 창조 신화는 원시 인류의 우주와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의 사고 방식과 관념에 큰 영향을 미침



  • 6. 반고의 자연스러운 죽음 이후 만물이 생겨난 이야기에 대한 이해 (정재서, <<이야기 동양신화>>, 황금부엉이, 2004, 40~43쪽)

○ 태초에 있었던 거인의 죽음을 둘러싼 이야기는 자연과 인간의 존재 원리를 '상생과 조화'에서 찾느냐, '대립과 극복'에서 찾느냐 하는 중요한 차이를 반영하는 것임
○ 다른 문화의 신화에도 반고 신화와 유사한 시체화생설, 거인화생설(거인의 죽음으로 이 세상이 만들어짐)이 있지만 그 맥락은 서로 다름
○ 예를 들어 바빌로니아 신화에서 모든 신의 어머니인 거인 티아마트는 마르두크를 비롯한 젊은 신들에 의해 살해당함. 살해자들은 거인 티아마트의 몸통을 반으로 갈라 하늘과 대지를 만들고 머리로 산과 강을 만듦. 인도 신화에서는 거인 푸루샤가, 게르만 신화에서는 거인 위미르가 각각 다른 신들에게 살해당한 후에 역시 그 몸이 절단되어 하늘과 대지, 바다, 호수 등의 자연으로 새롭게 창조됨

티아마트

티아마트 신화 조각 (출처: 위키피디아)

○ 정재서는 살해라는 의도적인 대립 행위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이야기와는 달리, 반고 신화는 노화, 죽음, 재탄생 등의 자연적 순환 모델을 기초로 하는 생태적 세계관의 기원을 담고 있다고 보았음
○ 즉 서양의 신체화생 신화의 경우 가해자인 신들이 살해된 거인의 신체를 절단하고 분리하여 자연을 만드는 반면, 반고 신화에서는 인간의 몸과 자연을 동일시 하는 통합적 사고 방식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있음


동양의 상관적 사유(correlative thinking) (정병석, <<유학, 연속성의 세계와 철학>>, 영남대학교출판부, 2014, 22~23쪽)

○ 세계 중의 많은 대응하는 양극, 예를 들면 하늘과 인간[천인(天人)], 마음과 몸[심신(心身)] 등이 결코 단절된 것이 아니고 상관(相關)되는 연속적 관계를 구성하고 있다는 사유 체계
○ 이러한 동양의 상관적 사유의 특징은 우주 및 세계의 각종 범주는 기본적으로 모두 동질적이고, 우주 및 각종 범주는 서로 영향을 준다는 것임
○ 예를 들면 맹자는 "만물이 모두 나에게 갖추어져 있다[만물개비어아의(萬物皆備於我矣)]"라고 했는데 이는 나와 전체로서의 만물이 서로 같은 본질을 가지고 있음을 가정하는 것임. 나와 만물이 같은 본질을 함께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인간과 자연 및 만물의 연속을 말함
○ 즉 이 두 가지의 본질은 상호 소통하고 이로부터 부분으로서의 나를 관찰하기만 한다면 전체로서의 만물을 이해할 수 있다는 말임

우리는 때론 자연에게서 인생을 배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