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에세이 묵자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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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란의 궁극적인 원인을 차별적인 사랑 때문이라고 보았음</br>
 
○ 혼란의 궁극적인 원인을 차별적인 사랑 때문이라고 보았음</br>
○ 당시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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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시 전쟁의 실상</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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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병돈, <묵자 반전론의 이론적 근거와 한계>, <<인문학연구>> 17권,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0)</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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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의 전쟁은 대부분 봄이나 가을에 일어났음. 겨울에는 군사를 동원하자니 추위 때문에 어려웠고 여름에는 장마와 질병, 더위 때문에 군사 동원이 어려웠음. 그래서 계절적으로 봄이나 가을에 군사를 동원했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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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봄은 농번기임. 봄에 군사를 동원하면 밭 갈고 씨 뿌리는 농사를 그르치게 되고, 가을에 군사를 동원하면 추수를 망치게 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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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묵자 당시의 농경사회에서 농사는 매우 중요한 생계 수단이었음. 더구나 농사는 때가 있음. 씨 뿌릴 때 씨를 뿌려야 하고 거두어 드릴 때 거두어 드려야 함. 때를 놓쳐 농사를 망치게 되면 백성들은 굶주리고 헐벗어 얼어 죽거나 굶어 죽게 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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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묵자는 이렇게 죽는 사람들이 이루 다 헤아릴 수가 없다고 했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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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span style="color:#ff0000;">'''농사를 짓고 생계를 이어가야 했던 이러한 백성들의 절박함을 이해하지 못했던 것일까?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전쟁이었나?'''</s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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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대한 묵자의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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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지 전쟁의 승리로 인해 얻는 왕, 제후들 개인의 명예와 경제적 이익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육체적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는가?" -<<묵자>> <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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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13일 (수) 13:12 판

서로 사랑하고 이익을 나누자

  • 묵가 철학의 핵심: 겸애와 교리

○ 겸애(兼愛): 서로 사랑하자는 뜻의 정치적 평등의 요구, 무차별적 사랑
○ 교리: 서로 이익을 나누어 갖자는 경제적 평등의 요구


 ☞질문: 왜 묵가는 겸애를 중시했을까?


  • 묵가가 파악한 당시 혼란의 원인

○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강한 자가 약한 자를 못살게 굴고, 많은 수를 가지고 적은 수를 괴롭히고, 귀한 자리에 있는 사람이 천한 자리에 있는 사람을 함부로 부리고, 교활한 사람이 어리석은 사람을 이용해 먹는 것을 혼란의 원인이라고 보았음

 ☞질문: 그렇다면 이런 현상이 왜 나타났을까?

○ 혼란의 궁극적인 원인을 차별적인 사랑 때문이라고 보았음
○ 당시 전쟁의 실상
(천병돈, <묵자 반전론의 이론적 근거와 한계>, <<인문학연구>> 17권,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0)
- 과거의 전쟁은 대부분 봄이나 가을에 일어났음. 겨울에는 군사를 동원하자니 추위 때문에 어려웠고 여름에는 장마와 질병, 더위 때문에 군사 동원이 어려웠음. 그래서 계절적으로 봄이나 가을에 군사를 동원했음
- 하지만 봄은 농번기임. 봄에 군사를 동원하면 밭 갈고 씨 뿌리는 농사를 그르치게 되고, 가을에 군사를 동원하면 추수를 망치게 됨
- 묵자 당시의 농경사회에서 농사는 매우 중요한 생계 수단이었음. 더구나 농사는 때가 있음. 씨 뿌릴 때 씨를 뿌려야 하고 거두어 드릴 때 거두어 드려야 함. 때를 놓쳐 농사를 망치게 되면 백성들은 굶주리고 헐벗어 얼어 죽거나 굶어 죽게 됨
- 묵자는 이렇게 죽는 사람들이 이루 다 헤아릴 수가 없다고 했음


 ☞질문: 농사를 짓고 생계를 이어가야 했던 이러한 백성들의 절박함을 이해하지 못했던 것일까?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전쟁이었나?


☞ 이에 대한 묵자의 답변

 "단지 전쟁의 승리로 인해 얻는 왕, 제후들 개인의 명예와 경제적 이익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육체적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는가?" -<<묵자>> <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