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인간본성론: 주역과 중용(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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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각의 괘 하나에는 6개의 짝대기, 즉 효로 이루어져 있음. 따라서 64괘X6효=384효가 됨</br> | ○ 각각의 괘 하나에는 6개의 짝대기, 즉 효로 이루어져 있음. 따라서 64괘X6효=384효가 됨</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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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주역』 음양의 변화 원리를 가장 잘 보여주는 박괘, 복괘 = |
2023년 4월 11일 (화) 12:06 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고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탐구할 때 천(天), 자연이 인간 정말 그 근거가 될 수 있을까? 자연, 천(天)이 인간 삶의 모델이 될 수 있을까?
『주역(周易)』, 『역전(易傳)』부분에 보이는 성(性)에 관한 언급
☞ 정병석 역주, 『주역(하)』, 을유문화사, 2021, 534~535쪽
一陰一陽之謂道(일음일양지위도)니 繼之者善也(계지자선야)요 成之者性也(성지자성야)라. 仁者見之(인자견지)에 謂之仁(위지인)하며 知者見之(지자견지)에 謂之知(위지지)요 百姓(백성)은 日用而不知(일용이부지)라 故(고)로 君子之道鮮矣(군자지도선의)니라 한 번은 음하고 한번은 양하는 것을 도(道)라고 하니 이것(도)을 이어받는 것이 선(善)이고 이를 이룬 것이 성(性)이다. 어진 사람은 그것(도)을 보고 어질다고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보고 지혜롭다고 하는데, 일반 백성들은 매일 (도를) 쓰면서도 그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군자가 말하는 도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 드물다. (『주역』「계사상전」)
=> 여기에서의 선(善): 음양 변화의 도를 자기 몸에 계승하는 것. 음양운행의 변화가 만물을 낳고 모든 존재에게 이익을 주기 때문에 그 자체가 바로 선한 것임
=> 여기에서의 성(性): 음양의 운행변화를 통해 각기 다른 개체를 만드는 것이 바로 각 개체의 본성임. 음양의 운행변화의 법칙을 이어받는 것이 선이고 이것을 이룬 것이 성(性)임
음? 양? 변화? 이게 대체 무슨 말들임?
『주역(周易)』에 관한 기본 지식
- 주역의 의미
1. '주'의 의미
○ 상하사방[우(宇)]과 고금왕래[(古今往來, 과거와 현재, 지나간 것과 다가올 것), 주(宙)]의 모든 것을 두루[주(周)] 통괄하고 포괄한다는 의미
○ 주나라의 주(周)
☞ 왜 주나라일까?
○ 주나라, ‘인간’이 중시되기 시작함
- 천명은 영원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대두되면서 ‘덕(德)’이 중시되게 됨. 천명은 덕이 있는 자에게만 내린다는 생각을 통해 통치자의 도덕성을 중시하게 만들었음
- 또한 백성에 대한 가치가 긍정되고 정치적 위상이 격상되었음. “천(天)은 백성을 통해서 보고 백성을 통해서 듣는다”(『상서』)라는 말이 그러한 생각의 대표적인 표현임
2. '역'의 의미
○ ‘역(易)’은 상형자로 도마뱀을 본뜬 것
○ 일(日)+월(月)
- 일(日)은 해를 뜻함. 월(月)은 달을 뜻함
- 해는 양(陽), 달은 음(陰)을 나타냄
○ 역의 3가지 의미
- 변역(變易): 변하고 바뀜
- 불역(不易): 바뀌지 않음
- 이간(易簡): 쉽고 간단함
=> 만물의 변화를 음양의 원리로 풀이한 책
- 주역점의 특징
☞ 펑유란 지음, 정인재 옮김, 『간명한 중국철학사』, 마루비, 2020, 275쪽
○ 점과 철학 사이, 주역의 두 부분
○ 점치는 책에서 철학책으로의 전환
- 주역은 원래 점치는 책이었음. 어떤 사람이 시초(점치는 데 쓰는 풀)로 점을 쳐 어떤 효나 괘를 설명한 글(효사와 괘사)은 자기가 궁금해 하는 사실을 예시해 준다고 생각했음. 이 내용을 우리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사례에 적용했음
- 역전의 저자는 점치는 책으로서의 주역의 역경 부분에 들어 있는 보편적 삶의 원리, 자연운행의 원리를 공식화 했음
- 세상의 양면성이 담겨 있는 음과 양
- 주역의 구성체계
- 주역 팔괘의 상징
- 주역 64괘
○ 『주역』은 8괘와 8괘가 중첩된 64괘(8X8)로 이루어져 있음
○ 각각의 괘 하나에는 6개의 짝대기, 즉 효로 이루어져 있음. 따라서 64괘X6효=384효가 됨
『역경』은 점치는 책이었지만 철학적 해석 부분인 『역전』이 배태될 수 있는 사유가 담겨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