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점에서 철학으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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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나라의 점문화'''</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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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병석, 『점에서 철학으로』, 동과서, 2014</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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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충열, 『중국철학사 1: 중국철학의 원류』, 예문서원, 2006</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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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span style="color:#ff0000;">'''이게 무슨 흔적인 것 같나요?'''</s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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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복(骨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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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물의 뼈나 등 껍데기 등을 추출하여 깨끗이 씻어 불에 구워 그것이 파열되게 만듦. 파열하여 나타난 변화와 흔적을 징조로 삼아 길흉을 판단함</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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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30년대 중국 산동성 제남(濟南) 부근에 있는 [https://www.google.com/maps/search/%E5%9F%8E%E5%AD%90%E5%B4%96/@36.9434043,115.9629275,7.75z?entry=ttu 용산 성자애(城子崖)]에서 발굴된 흑도문화(黑陶文化) 유적 중 16조각의 점친 뼈를 발견함. 소의 어깨뼈, 사슴 어깨뼈 등 있었으며 구멍을 뚫고 불에 구운 흔적이 남아 있었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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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체로 골복이 귀복보다는 시기적으로 앞서고, 귀복은 골복에 근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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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복(龜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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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복은 주로 은나라 때 사용되었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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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북의 배 부분의 껍데기, 때로는 등껍질을 사용했음. 귀갑에 구멍을 파고 다시 불에 구운 후 껍데기의 균열 흔적에 근거하여 해석하는 것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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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卜)이라는 본래 뜻은 뼈 위에 나타난 균열된 무늬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징조로 삼아 길흉을 점쳤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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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갑골문'''</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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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나라의 수도였던 [https://www.google.com/maps/place/%E6%AE%B7%E5%A2%9F/@36.0976147,114.3253892,13.09z/data=!4m5!3m4!1s0x35dc07d19c34b7bb:0x4f8cd3c9ba8299dd!8m2!3d36.120064!4d114.32501 은허]에서 발견된 문자. 은나라 왕의 가계, 제사 의식, 점복, 천문 역법과 종법 체제 등이 기록되어 있어 은나라 역사를 이해하는 데 폭넓은 자료가 되고 있음</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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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자의 원형이 되는 문자</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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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북이 배껍질, 등껍질(甲)과 짐승의 견갑골(骨)에 새겨진 문자</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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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점친 내용을 기록한 점복의 경우, 그 내용을 분류해 보면 제사를 점친 것, 길흉을 점친 것, 제물에 대해 점친 것, 일상사에 대해 논한 것, 어업과 수렵을 점친 것, 군사 행동을 점친 것, 농사의 작황을 점친 것, 기후를 점친 것 등이 나타나는데 은대에는 거의 모든 행동에 대해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점쳐 물어 보았음을 알 수 있음</br>
  
  

2023년 8월 29일 (화) 15:09 판

'주역(周易)' 두 글자를 통해 살펴보는 주역이라는 책의 역사

'주(周)'의 의미

1. 주역의 '주'의 의미
○ 상하사방[우(宇)]과 고금왕래[(古今往來, 과거와 현재, 지나간 것과 다가올 것), 주(宙)]의 모든 것을 두루[주(周)] 통괄하고 포괄한다는 의미
○ 주나라의 주(周)

왜 주나라일까?


2. 은나라에서 주나라로

주역의 주나라를 살펴보기 전에 은나라, 특히 은나라 점의 역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중국 고대 3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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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나라의 점문화

☞ 정병석, 『점에서 철학으로』, 동과서, 2014
☞ 김충열, 『중국철학사 1: 중국철학의 원류』, 예문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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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이게 무슨 흔적인 것 같나요?

골복3.png

골복(骨卜)
- 동물의 뼈나 등 껍데기 등을 추출하여 깨끗이 씻어 불에 구워 그것이 파열되게 만듦. 파열하여 나타난 변화와 흔적을 징조로 삼아 길흉을 판단함
- 1930년대 중국 산동성 제남(濟南) 부근에 있는 용산 성자애(城子崖)에서 발굴된 흑도문화(黑陶文化) 유적 중 16조각의 점친 뼈를 발견함. 소의 어깨뼈, 사슴 어깨뼈 등 있었으며 구멍을 뚫고 불에 구운 흔적이 남아 있었음
- 대체로 골복이 귀복보다는 시기적으로 앞서고, 귀복은 골복에 근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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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복(龜卜)
- 귀복은 주로 은나라 때 사용되었음
- 거북의 배 부분의 껍데기, 때로는 등껍질을 사용했음. 귀갑에 구멍을 파고 다시 불에 구운 후 껍데기의 균열 흔적에 근거하여 해석하는 것임
- 복(卜)이라는 본래 뜻은 뼈 위에 나타난 균열된 무늬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징조로 삼아 길흉을 점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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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골문
- 은나라의 수도였던 은허에서 발견된 문자. 은나라 왕의 가계, 제사 의식, 점복, 천문 역법과 종법 체제 등이 기록되어 있어 은나라 역사를 이해하는 데 폭넓은 자료가 되고 있음
- 한자의 원형이 되는 문자
- 거북이 배껍질, 등껍질(甲)과 짐승의 견갑골(骨)에 새겨진 문자
- 특히 점친 내용을 기록한 점복의 경우, 그 내용을 분류해 보면 제사를 점친 것, 길흉을 점친 것, 제물에 대해 점친 것, 일상사에 대해 논한 것, 어업과 수렵을 점친 것, 군사 행동을 점친 것, 농사의 작황을 점친 것, 기후를 점친 것 등이 나타나는데 은대에는 거의 모든 행동에 대해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점쳐 물어 보았음을 알 수 있음


○ 주나라, ‘인간’이 중시되기 시작함
- 천명은 영원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대두되면서 ‘덕(德)’이 중시되게 됨. 천명은 덕이 있는 자에게만 내린다는 생각을 통해 통치자의 도덕성을 중시하게 만들었음
- 또한 백성에 대한 가치가 긍정되고 정치적 위상이 격상되었음. “천(天)은 백성을 통해서 보고 백성을 통해서 듣는다”(『상서』)라는 말이 그러한 생각의 대표적인 표현임

천명차이.png


2. '역'의 의미
○ ‘역(易)’은 상형자로 도마뱀을 본뜬 것

역의 의미.png

○ 일(日)+월(月)
- 일(日)은 해를 뜻함. 월(月)은 달을 뜻함
- 해는 양(陽), 달은 음(陰)을 나타냄

역의 의미2.png

○ 역의 3가지 의미
- 변역(變易): 변하고 바뀜
- 불역(不易): 바뀌지 않음
- 이간(易簡): 쉽고 간단함

=> 만물의 변화를 음양의 원리로 풀이한 책


○ 점과 철학 사이, 주역의 두 부분

주역의 두 부분.png

- 주역은 원래 점치는 책이었음. 어떤 사람이 시초(점치는 데 쓰는 풀)로 점을 쳐 어떤 효나 괘를 설명한 글(효사와 괘사)은 자기가 궁금해 하는 사실을 예시해 준다고 생각했음. 이 내용을 우리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사례에 적용했음
- 역전의 저자는 점치는 책으로서의 주역의 역경 부분에 들어 있는 보편적 삶의 원리, 자연운행의 원리를 공식화 했음


  • 세상의 양면성이 담겨 있는 음과 양

Yinyang2.png

○ 만물을 변화한다는 생각이 『주역』의 가장 기초가 되는 생각임

그렇다면 우리 인생도, 운명도 변화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