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건괘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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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n style="color:#3c68ba">'''「단전(彖傳)」에 말했다. “위대하구나, 건원(乾元)이여! 만물이 (여기에) 의뢰하여 시작되니 하늘을 총괄한다. 구름이 떠가고 비가 내려 온갖 물건들이 (각자 모습대로) 형체를 갖춘다. 끝과 처음을 크게 밝히면 괘의 여섯 자리가 때에 맞게 이루어지니 때에 맞게 여섯용을 타고서 천도를 운행한다. 건도의 변화에 의하여 각각 성명을 바르게 하니 대화(大和)를 보전하고 대화에 부합해서 이에 바르게 함이 이로운 것이다. 모든 물건들 가운데에서 으뜸으로 뛰어나서 만국이 다 편안함을 누린다.”'''</span> | <span style="color:#3c68ba">'''「단전(彖傳)」에 말했다. “위대하구나, 건원(乾元)이여! 만물이 (여기에) 의뢰하여 시작되니 하늘을 총괄한다. 구름이 떠가고 비가 내려 온갖 물건들이 (각자 모습대로) 형체를 갖춘다. 끝과 처음을 크게 밝히면 괘의 여섯 자리가 때에 맞게 이루어지니 때에 맞게 여섯용을 타고서 천도를 운행한다. 건도의 변화에 의하여 각각 성명을 바르게 하니 대화(大和)를 보전하고 대화에 부합해서 이에 바르게 함이 이로운 것이다. 모든 물건들 가운데에서 으뜸으로 뛰어나서 만국이 다 편안함을 누린다.”'''</span> | ||
− | * '''단(彖)''' | + | * '''단(彖)''': 한 괘의 뜻을 판정한 말.『주역』 64괘에는 각각 「단전」이 붙어있는데 이는 각 괘의 전체적인 의미를 설명한 것임</br> |
− | + | * 주희는 괘사의 원형리정을 "크게 형통하고 바르게 함이 이롭다"라는 의미로 해석했지만 「단전」의 원형리정 해석을 4덕(德)에 근거한 것이라고 보았음. 원(元)을 만물이 처음 생겨나는 것, 형(亨)은 만물이 번창하고 무성한 것, 이(利)는 열매로 나아가는 것, 정(貞)은 열매가 완성되는 것으로 풀이했으며, 그 뿌리와 꼭지가 떨어지면 다시 심어서 새로운 생명으로 자라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4덕이 순환해서 끝이 없는 것이라고 보았음</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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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10일 (일) 22:54 판
『주역』의 구성
- 『주역』의 두 부분
- 『역경』(십익)의 구성
십익(十翼) : 열 개의 날개
1. 계사전 상·하(繫辭傳 上·下): 역(易)의 도(道)에 관하여 형이상학(天道)·형이하학적(人事)으로 설명함. 2. 단전 상·하(彖傳 上·下): 괘사를 해석한 부분 3. 상전 상·하(象傳 上·下): 괘의 상(象)을 설명한 대상전(大象傳)과 효(爻)의 상(象)을 설명한 소상전(小象傳)으로 구성 4. 문언전(文言傳): 건괘와 곤괘에 대해 특별히 부연 설명한 부분 5. 설괘전(說卦傳): 팔괘의 제작경위와 작용, 성질 등을 설명한 부분 6. 서괘전(序卦傳): 64괘의 순서와 그 의미를 설명한 부분 7. 잡괘전(雜卦傳): 천지만물이 섞여 자리잡고 있는 상태와 그 속에 일정한 도가 존재하며 그렇게 된 이유가 있음을 설명한 부분
건괘(乾卦) 괘·효사(『역경』부분)
건괘 괘사
乾(건)은 元亨利貞(원형이정)하니라.
건괘 효사
初九(초구)는 潛龍(잠룡)이니 勿用(물용)이니라. 초구는 잠겨 있는 용이니 써먹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九二(구이)는 見龍在田(현룡재전)이니 利見大人(이견대인)이니라. 구이는 나타난 용이 밭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봄이 이롭다.
九三(구삼)은 君子終日乾乾(군자종일건건)하여 夕惕若(석척약)하면 厲(여)하나 无咎(무구)리라. 구삼은 군자가 종일토록 힘쓰고 힘써 저녁때까지도 두려워하면 위태로우나 허물이 없을 것이다.
九四(구사)는 或躍在淵(혹약재연)하면 无咎(무구)리라. 구사는 때론 뛰어오르기도 하고 연못에 있기도 하면 허물이 없을 것이다.
九五(구오)는 飛龍在天(비룡재천)이니 利見大人(이견대인)이니라. 구오는 날아오른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봄이 이롭다.
上九(상구)는 亢龍(항룡)이니 有悔(유회)리라. 상구는 끝까지 올라간 용이니 뉘우침이 있을 것이다.
用九(용구)는 見群龍(견군룡)하되 无首(무수)하면 吉(길)하리라. 9를 쓰는 도리는 여러 용을 보되 우두머리가 되지 않으면 길할 것이다.
건괘(乾卦) 『역전』 부분
건괘 「단전(彖傳)」
彖曰(단왈) 大哉(대재)라 乾元(건원)이여! 萬物(만물)이 資始(자시)하나니, 乃統天(내통천)이로다. 雲行雨施(운행우시)하여 品物(품물)이 流形(유형)하나니라. 大明終始(대명종시)하면 六位時成(육위시성)하나니 時乘六龍(시승육룡)하여 以御天(이통천)하나니라. 乾道變化(건도변화)에 各正性命(각정성명)하나니 保合大和(보합대화)하여 乃利貞(내리정)하나니라. 首出庶物(수출서물)에 萬國(만국)이 咸寧(함영)하나니라. 「단전(彖傳)」에 말했다. “위대하구나, 건원(乾元)이여! 만물이 (여기에) 의뢰하여 시작되니 하늘을 총괄한다. 구름이 떠가고 비가 내려 온갖 물건들이 (각자 모습대로) 형체를 갖춘다. 끝과 처음을 크게 밝히면 괘의 여섯 자리가 때에 맞게 이루어지니 때에 맞게 여섯용을 타고서 천도를 운행한다. 건도의 변화에 의하여 각각 성명을 바르게 하니 대화(大和)를 보전하고 대화에 부합해서 이에 바르게 함이 이로운 것이다. 모든 물건들 가운데에서 으뜸으로 뛰어나서 만국이 다 편안함을 누린다.”
- 단(彖): 한 괘의 뜻을 판정한 말.『주역』 64괘에는 각각 「단전」이 붙어있는데 이는 각 괘의 전체적인 의미를 설명한 것임
- 주희는 괘사의 원형리정을 "크게 형통하고 바르게 함이 이롭다"라는 의미로 해석했지만 「단전」의 원형리정 해석을 4덕(德)에 근거한 것이라고 보았음. 원(元)을 만물이 처음 생겨나는 것, 형(亨)은 만물이 번창하고 무성한 것, 이(利)는 열매로 나아가는 것, 정(貞)은 열매가 완성되는 것으로 풀이했으며, 그 뿌리와 꼭지가 떨어지면 다시 심어서 새로운 생명으로 자라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4덕이 순환해서 끝이 없는 것이라고 보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