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건괘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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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an style="color:#ff0000;"> '''8-2. 하늘보다 먼저 해도 하늘이 어기지 않고 하늘보다 뒤에 해도 하늘의 때를 받는다는 의미는?'''</span> | ☞ <span style="color:#ff0000;"> '''8-2. 하늘보다 먼저 해도 하늘이 어기지 않고 하늘보다 뒤에 해도 하늘의 때를 받는다는 의미는?'''</spa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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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9. 건괘 「문언전」 상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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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an style="color:#3c68ba">'''上九曰(상구왈) 亢龍有悔(항룡유회)는 何謂也(하위야)오 子曰(자왈) 貴而无位(귀이무위)하고 高而无民(고이무민)하며 賢人在下位而无輔(현인재하위이무보)라 是以動而有悔也(시이동이유회야)니라'''</span> | ||
+ | <span style="color:#3c68ba">'''상구에 “너무 높이 올라간 용이니 후회가 있을 것이다.”고 한 것은 무슨 말인가? 공자가 말했다. | ||
+ | “귀하나 지위가 없고 높으나 따르는 백성이 없으며, 어진 사람이 아랫자리에 있으나 도와줌이 없다. 이 때문에 움직이면 뉘우침이 있는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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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문예시 | ||
+ | ☞ <span style="color:#ff0000;"> '''9-1. 귀하나 지위가 없다는 말의 뜻은?'''</span> | ||
+ | ☞ <span style="color:#ff0000;"> '''9-2. 높으나 따르는 백성이 없는 이유는?'''</span> | ||
+ | 그 외 추가 질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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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오늘의 발표 주제(2023.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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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an style="color:#ff0000;">'''1. 질문 예시처럼 질문을 가지고 주어진 구절의 의미를 해석해 보세요. 2. 『역전』의 해석이 가진 특징은 무엇인가요?'''</spa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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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류: 주역]] |
2023년 9월 11일 (월) 00:43 판
『주역』의 구성
- 『주역』의 두 부분
- 『역경』(십익)의 구성
십익(十翼) : 열 개의 날개
1. 계사전 상·하(繫辭傳 上·下): 역(易)의 도(道)에 관하여 형이상학(天道)·형이하학적(人事)으로 설명함. 2. 단전 상·하(彖傳 上·下): 괘사를 해석한 부분 3. 상전 상·하(象傳 上·下): 괘의 상(象)을 설명한 대상전(大象傳)과 효(爻)의 상(象)을 설명한 소상전(小象傳)으로 구성 4. 문언전(文言傳): 건괘와 곤괘에 대해 특별히 부연 설명한 부분 5. 설괘전(說卦傳): 팔괘의 제작경위와 작용, 성질 등을 설명한 부분 6. 서괘전(序卦傳): 64괘의 순서와 그 의미를 설명한 부분 7. 잡괘전(雜卦傳): 천지만물이 섞여 자리잡고 있는 상태와 그 속에 일정한 도가 존재하며 그렇게 된 이유가 있음을 설명한 부분
건괘(乾卦) 괘·효사(『역경』부분)
건괘 괘사
乾(건)은 元亨利貞(원형이정)하니라.
건괘 효사
初九(초구)는 潛龍(잠룡)이니 勿用(물용)이니라. 초구는 잠겨 있는 용이니 써먹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九二(구이)는 見龍在田(현룡재전)이니 利見大人(이견대인)이니라. 구이는 나타난 용이 밭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봄이 이롭다.
九三(구삼)은 君子終日乾乾(군자종일건건)하여 夕惕若(석척약)하면 厲(여)하나 无咎(무구)리라. 구삼은 군자가 종일토록 힘쓰고 힘써 저녁때까지도 두려워하면 위태로우나 허물이 없을 것이다.
九四(구사)는 或躍在淵(혹약재연)하면 无咎(무구)리라. 구사는 때론 뛰어오르기도 하고 연못에 있기도 하면 허물이 없을 것이다.
九五(구오)는 飛龍在天(비룡재천)이니 利見大人(이견대인)이니라. 구오는 날아오른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봄이 이롭다.
上九(상구)는 亢龍(항룡)이니 有悔(유회)리라. 상구는 끝까지 올라간 용이니 뉘우침이 있을 것이다.
用九(용구)는 見群龍(견군룡)하되 无首(무수)하면 吉(길)하리라. 9를 쓰는 도리는 여러 용을 보되 우두머리가 되지 않으면 길할 것이다.
건괘(乾卦) 『역전』 부분
1. 건괘 「단전(彖傳)」
彖曰(단왈) 大哉(대재)라 乾元(건원)이여! 萬物(만물)이 資始(자시)하나니, 乃統天(내통천)이로다. 雲行雨施(운행우시)하여 品物(품물)이 流形(유형)하나니라. 大明終始(대명종시)하면 六位時成(육위시성)하나니 時乘六龍(시승육룡)하여 以御天(이통천)하나니라. 乾道變化(건도변화)에 各正性命(각정성명)하나니 保合大和(보합대화)하여 乃利貞(내리정)하나니라. 首出庶物(수출서물)에 萬國(만국)이 咸寧(함영)하나니라. 「단전(彖傳)」에 말했다. “위대하구나, 건원(乾元)이여! 만물이 (여기에) 의뢰하여 시작되니 하늘을 총괄한다. 구름이 떠가고 비가 내려 온갖 물건들이 (각자 모습대로) 형체를 갖춘다. 끝과 처음을 크게 밝히면 괘의 여섯 자리가 때에 맞게 이루어지니 때에 맞게 여섯용을 타고서 천도를 운행한다. 건도의 변화에 의하여 각각 성명을 바르게 하니 대화(大和)를 보전하고 대화에 부합해서 이에 바르게 함이 이로운 것이다. 모든 물건들 가운데에서 으뜸으로 뛰어나서 만국이 다 편안함을 누린다.”
- 단(彖): 한 괘의 뜻을 판정한 말.『주역』 64괘에는 각각 「단전」이 붙어있는데 이는 각 괘의 전체적인 의미를 설명한 것임
- 주희는 괘사의 원형리정을 "크게 형통하고 바르게 함이 이롭다"라는 의미로 해석했지만 「단전」의 원형리정 해석을 4덕(德)에 근거한 것이라고 보았음. 원(元)을 만물이 처음 생겨나는 것, 형(亨)은 만물이 번창하고 무성한 것, 이(利)는 열매로 나아가는 것, 정(貞)은 열매가 완성되는 것으로 풀이했으며, 그 뿌리와 꼭지가 떨어지면 다시 심어서 새로운 생명으로 자라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4덕이 순환해서 끝이 없는 것이라고 보았음
- 성명(性命): 『중용』에 “하늘이 명한 것을 성이라고 한다(天命之謂性).”라고 했음. 이에 근거하면 하늘이 부여한다는 측면에서는 명(命)이라고 볼 수 있고 인간과 만물이 부여받았다는 측면에서는 성(性)이라고 볼 수 있음
- 대화(大和): 크게 조화를 이루는 상태로 이해할 수 있음
질문예시 ☞ 1-1. 「단전」에서 발견한 건괘 괘사에 담긴 원리는? ☞ 1-2. 왜 처음과 끝이라고 하지 않고 끝과 처음을 밝힌다고 했을까? ☞ 1-3. 건도의 변화에 의하여 각각 성명을 바르게 하는 말의 의미는? 그 외 추가 질문
2. 건괘 「상전(象傳)」
「대상전(大象傳)」 象曰(상왈) 天行(천행)이 健(건)하니 君子以(군자이)하여 自彊不息(자강불식)하나니라. 「상전(象傳)」에 말했다. “하늘의 운행이 강건하니 군자가 이를 본받아 스스로 강건하게 해서 쉬지 않는다."
「소상전(小象傳)」 潛龍勿用(잠룡물용)은 陽在下也(양재하야)요 ‘잠룡물용’은 양이 아래에 있음이고
見龍在田(현룡재전)은 德施普也(덕시보야)요 ‘현룡재전’은 덕이 널리 베풀어짐이고
終日乾乾(종일건건)은 反復道也(반복도야)요 ‘종일건건’은 도를 반복함이고
或躍在淵(혹약재연)은 進无咎也(진무구야)요 ‘혹약재연’은 나아감에 허물이 없음이고
飛龍在天(비룡재천)은 大人造也(대인조야)요 ‘비룡재천’은 대인의 성취이고
亢龍有悔(항룡유회)는 盈不可久也(영불가구야)요 ‘항룡유회’는 가득찬 것은 오래갈 수 없음이고
用九(용구)는 天德(천덕)은 不可爲首也(불가위수야)라. 용구는 하늘의 덕은 우두머리가 되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상(象): 『주역』의 「상전」은 「대상전(大象傳)」과 「소상전(小象傳)」으로 나뉘어짐. 「대상전」은 한 괘 전체의 상을 설명한 것이고 「소상전」은 한 괘를 이루고 있는 각각의 상을 해설한 것임
- 이(以): 『주역』 「상전」에서 ‘이(以)’는 “본받는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상전」은 대체로 앞부분에서는 자연사물의 모습과 상태를 서술하고, 뒷부분은 “군자이(君子以)”, “선왕이(先王以)” 등의 형식으로 인간이 이를 본받아서 어떻게 덕을 쌓고 수신(修身)해야 하는가를 설명하고 있음
질문예시 ☞ 2-1. 「상전」에서 발견한 건괘 강건함의 의미는 무엇일까? ☞ 2-2. 항룡유회의 가득찬 것은 어래갈 수 없다는 의미는? ☞ 2-3. 용구의 하늘의 덕은 우두머리가 되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의 의미는? 그 외 추가 질문
3. 건괘 「문언전」
文言曰(문언왈) 元者(원자)는 善之長也(선지장야)요 亨者(형자)는 嘉之會也(가지회야)요 利者(이자)는 義之和也(의지화야)요 貞者(정자)는 事之幹也(사지간야)니 君子體仁(군자체인)이 足以長人(족이장인)이며 嘉會(가회) 足以合禮(족이합례)며 利物(이물)이 足以和義(족이화의)며 貞固(정고) 足以幹事(족이간사)니 君子行此四德者(군자행차사덕자)라 故(고)로 曰(왈) 乾(건)은 元亨利貞(원형리정)이라 하니라. 「문언전」에 말했다. “원(元)은 선(善)의 으뜸이요, 형(亨)은 아름다움의 모임이요, 이(利)는 의로움에 조화를 이룸이요, 정(貞)은 일의 근간이다. 군자가 인(仁)을 몸으로 익혀서 실천하는 것이 충분히 사람들의 우두머리가 될 수 있으며, 모임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 예(禮)에 합치될 수 있으며, 다른 사물을 이롭게 하는 것이 의로움에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바르고 굳게 함이 일의 근간이 될 수 있으니, 군자는 이 네 가지 덕을 행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건(乾)은 원(元)‧형(亨)‧이(利)‧정(貞)’이라고 말한 것이다."
질문예시 ☞ 3-1. 왜 이로움을 뜻하는 이(利)를 의로움에 조화를 이룬다고 하는 걸까? ☞ 3-2. 건괘 「문언전」은 괘사를 어떠한 방향으로 풀이하고 있는가? 그 외 추가 질문
4. 건괘 「문언전」 초구
初九曰(초구왈) 潛龍勿用(잠룡물용)은 何謂也(하위야)오 子曰(자왈) 龍德而隱者也(용덕이은자야)니 不易乎世(불역호세)하며 不成乎名(불성호명)하여 遯世无悶(둔세무민)하며 不見是而无悶(불견시이무민)하여 樂則行之(악즉행지)하고 憂則違之(우즉위지)하여 確乎其不可拔(확호기불가발)이 潛龍也(용덕야)라 초구에 “잠겨 있는 함부로 써먹으려고 하지 말라.”고 한 것은 무슨 말인가? 공자가 말했다. “용의 덕을 가지고 은둔한 자이니, 세상에 따라 변하지 않으며 명성을 이루려 하지 않아서 세속을 떠나 은둔하여도 근심함이 없으며 자신이 옳다고 여겨지지 못해도 번민함이 없어서 즐거우면 행하고 근심스러우면 떠나가서 확고하여 뽑아낼 수 없는 것이 잠긴 용이다.”
질문예시 ☞ 4-1. 왜 초구는 근심, 번민이 없는 걸까? ☞ 4-2. 초구가 가진 확고한 그 무언가는 무엇인가? 그 외 추가 질문
5. 건괘 「문언전」 구이
九二曰(구이왈) 見龍在田利見大人(현룡재전리견대인)은 何謂也(하위야)오 子曰(자왈) 龍德而正中者也(용덕이정중자야)니 庸言之信(용언지신)하며 庸行之謹(용행지근)하여 閑邪存其誠(한사존기성)하며 善世而不伐(선세이불벌)하며 德博而化(덕박이화)니 易曰見龍在田利見大人(역왈현룡재전리견대인)이라하니 君德也(군덕야)라 구이에 “나타난 용이 밭(땅위)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봄이 이롭다.”고 한 것은 무슨 말인가? 공자가 말했다. “용의 덕으로 바르고 치우치지 않는 사람이니, 평상시의 말을 진실하게 하고 평상시의 행동을 삼가서, 사악함을 막아 진실함을 보존하며, 세상에 좋은 일을 하고도 자랑하지 않으며, 덕이 넓어서 감화시킨 것이니, 『주역』에 ‘나타난 용이 밭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봄이 이롭다.’고 하였으니, 이는 군주의 덕을 가진 사람이다.”
질문예시 ☞ 5-1. 구이는 왜 진실성이 강조되고 있을까? ☞ 5-2. 군주의 덕을 가진 사람으로서 요구되는 덕목은 무엇인가? 그 외 추가 질문
6. 건괘 「문언전」 구삼
九三曰(구삼왈) 君子終日乾乾(군자종일건건)하여 夕惕(석척)이나 若厲无咎(약려무구)는 何謂也(하위야)오 子曰(자왈) 君子進德脩業(군자진덕수업)하나니 忠信(충신)은 所以進德也(소이진덕야)요 脩辭立其誠(수사립기성)은 所以居業也(소이거업야)라 知至至之(지지지지)라 可與幾也(가여기야)며 知終終之(지종종지)라 可與存義也(가여존의야)라 是故(시고)로 居上位而不驕(거상위이불교)하며 在下位而不憂(재하위이불우)라 故(고)로 乾乾因其時而惕(건건이기시이척)하면 雖危(수위)나 无咎矣(무구의)리라 구삼에 “군자가 종일토록 부지런히 힘써서 저녁까지도 두려운 듯하면 위태로우나 허물이 없을 것이다.”라고 한 것은 무슨 말인가? 공자가 말했다. “군자가 덕을 증진시키고 사업을 닦아나가야 하니, 진실함으로 미덥게 함은 덕을 증진시키는 것이고, 말을 닦아 진실함을 확립함은 사업을 지켜낼 수 있는 것이다. 이를 데를 알아 이르므로 함께 기미를 알 수 있고, 마칠 데를 알아 끝마치므로 함께 의로움을 보존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윗자리에 있으면서도 교만하지 않으며, 아랫자리에 있으면서도 근심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지런히 힘써서 때를 따라 두려워하면 비록 위태로우나 허물이 없을 것이다.”
질문예시 ☞ 6-1. 이를 데(때), 마칠 데(때)를 안다는 건 무슨 말인가? ☞ 6-2. 때에 따라 두려워한다는 게 무슨 말인가? 그 외 추가 질문
7. 건괘 「문언전」 구사
九四曰(구사왈) 或躍在淵(혹약재연)이면 无咎(무구)는 何謂也(하위야)오 子曰(자왈) 上下无常(상하무상)이 非爲邪也(비위사야)요 進退无恒(진퇴무항)이 非離群也(비리군야)라 君子進德脩業(군자진덕수업)은 欲及時也(욕급시야)니 故(고)로 无咎(무구)니라 구사에 “때론 뛰어오르거나 연못에 있으면 허물이 없다.”고 한 것은 무슨 말인가? 공자가 말했다. “오르고 내림에 일정함이 없는 것이 간사함이 되지 않으며, 나아가고 물러감에 항상함[고정됨]이 없는 것이 같은 무리를 떠남이 아니다. 군자가 덕을 증진시키고 사업을 닦아나감은 때에 미처 행하고자 함이니, 그러므로 허물이 없는 것이다.”
질문예시 ☞ 7-1. 오르내림에 일정함이 없는 게 간사함이 되지 않는다는 건 무슨 말인가? ☞ 7-2. 나아가고 물러감에 항상함[고정됨]이 없는 것이 같은 무리를 떠남이 아니라는 건 무슨 말인가? 그 외 추가 질문
8. 건괘 「문언전」 구오
九五曰(구오왈) 飛龍在天(비룡재천)하니 利見大人(이견대인)은 何謂也(하위야)오 子曰(자왈) 同聲相應(동성상응)하며 同氣相求(동기상구)하나니 水流濕(수류습)하고 火就燥(화취조)하며 雲從龍(운종룡)하고 風從虎(풍종호)라 聖人作而萬物覩(성인작이만물도)하나니 本乎天者(본호천자)는 親上(친상)하고 本乎地者(본호지자)는 親下(친하)하니 則各從其類也(즉각종기류야)니라 구오에 “나는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봄이 이롭다.”고 한 것은 무슨 말인가? 공자가 말했다. “같은 소리는 서로 응하고 같은 기운은 서로 구하니, 물은 습한 데로 흐르고 불은 건조한 데로 나아가며, 구름은 용을 따르고 바람은 호랑이를 따른다. 성인(聖人)이 나옴에 만물이 우러러보니, 하늘에 근본한 것은 위를 가까이하고 땅에 근본한 것은 아래를 가까이하니, 각기 그 비슷한 종류끼리 따르는 것이다.”
夫大人者(부대인자)는 與天地合其德(여천지합기덕)하며 與日月合其明(여일월합기명)하며 與四時合其序(여사시합기서)하며 與鬼神合其吉凶(여길흉합기길흉)이라 先天而天弗違(선천이천불위)하고 後天而奉天時(후천이봉천시)하나니 天且弗違(천차불위)온 而況於人乎(이황어인호)며 況於鬼神乎(황어귀신호)아 대인이란 사람은 천지와 그 덕이 합하고 해·달과 그 밝음이 합하며 사계절과 그 차례가 합하며 귀신과 그 길흉이 합한다. 하늘보다 먼저 해도 하늘이 어기지 않고 하늘보다 뒤에 해도 하늘의 때를 받드니, 하늘도 어기지 않는데 하물며 사람에 있어서며, 하물며 귀신에 있어서랴.
질문예시 ☞ 8-1. 같은 부류를 따른다는 말이 여기에서 왜 언급되고 있는 걸까? ☞ 8-2. 하늘보다 먼저 해도 하늘이 어기지 않고 하늘보다 뒤에 해도 하늘의 때를 받는다는 의미는? 그 외 추가 질문
9. 건괘 「문언전」 상구
上九曰(상구왈) 亢龍有悔(항룡유회)는 何謂也(하위야)오 子曰(자왈) 貴而无位(귀이무위)하고 高而无民(고이무민)하며 賢人在下位而无輔(현인재하위이무보)라 是以動而有悔也(시이동이유회야)니라 상구에 “너무 높이 올라간 용이니 후회가 있을 것이다.”고 한 것은 무슨 말인가? 공자가 말했다.
“귀하나 지위가 없고 높으나 따르는 백성이 없으며, 어진 사람이 아랫자리에 있으나 도와줌이 없다. 이 때문에 움직이면 뉘우침이 있는 것이다."
질문예시 ☞ 9-1. 귀하나 지위가 없다는 말의 뜻은? ☞ 9-2. 높으나 따르는 백성이 없는 이유는? 그 외 추가 질문
오늘의 발표 주제(2023.9.11)
1. 질문 예시처럼 질문을 가지고 주어진 구절의 의미를 해석해 보세요. 2. 『역전』의 해석이 가진 특징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