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주역의 주요 원리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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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역』의 괘를 읽어나가면서 어느 정도 주역 안에 일정한 원리가 들어있다는
느낌이 드셨을텐데요, 『주역』을 읽을 때 우리가 염두에 두면 좋을 몇 가지 주역의 원리들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역』이란 텍스트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 우리가 주로 본 것은 역경의 괘, 효사 부분이었음. 『주역』의 『역경』 부분은 엄밀히 말해 점치는 책으로서의 부분임. 점을 쳐서 특정 괘사, 효사를 얻었을 경우 이를 자신의 문제상황에 대입시켜 스스로 성찰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점치는 책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었음
- 하지만 『주역』 괘, 효사를 읽어나가면서 느꼈을테지만 이미 점치는 책으로서 『역경』 부분 안에는 그저 인생을 운명에 내맡겨버리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을 객관적으로 성찰하고 그 속에서 내가 어떻게 중심을 잡고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을지를 성찰해 볼 수 있는 부분들이 있음(물론 『역전』의 「단전」, 「상전」의 해석을 도움을 받아 그렇게 해석되는 부분도 있지만)
- 아래 이괘의 구사 효사는 이미 역경 단계에서 길흉의 문제 해결에 대한 인간의 주체적 역할을 성찰하고 있었음을 살펴볼 수 있는 구절이 등장함
- 하지만 『주역』 괘, 효사는 단편적인 구절들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것들만으로 어떤 원리를 도출해 내기는 쉽지 않음
- 그래서 『역전』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역전』은 철학 책으로서의 부분임
- 따라서 일반적으로 『주역』의 원리라고 했을 때에는 『역전』에 기초하여 풀이해낸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렇게 본다면 『주역』의 원리는 무궁무진하게 확장될 수 있음. 『역전』도 『역경』에 기초해서 풀이해낸 것임. 『역경』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해석과 풀이도 가능함. 21세기 우리시대에 맞는 새로운 『역전』도 가능하지 않을까?!
『주역』속 음양 변역(變易)의 법칙
☞ 정병석, 『점에서 철학으로』, 동과서, 2014
☞ 朱伯崑, 『易学基础教程』, 九州出版社, 2003
一陰一陽之謂道(일음일양지위도)니 繼之者善也(계지자선야)요 成之者性也(성지자성야)라. 仁者見之(인자견지)에 謂之仁(위지인)하며 知者見之(지자견지)에 謂之知(위지지)요 百姓(백성)은 日用而不知(일용이부지)라 故(고)로 君子之道鮮矣(군자지도선의)니라 한 번은 음하고 한번은 양하는 것을 도(道)라고 하니 이것(도)을 이어받는 것이 선(善)이고 이를 이룬 것이 성(性)이다. 어진 사람은 그것(도)을 보고 어질다고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보고 지혜롭다고 하는데, 일반 백성들은 매일 (도를) 쓰면서도 그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군자가 말하는 도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 드물다. (『주역』「계사상전」)
- 『주역』『역경』 단계의 본문에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