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남자 기론

An_SW
Esang21c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0월 31일 (월) 23:37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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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남자>>의 기론적 세계관

"기"라고 하면 생각나는 말들은?


☞ 이석명, <<회남자: 한대 지식의 집대성>>, 사계절, 2004

○ 우주 만물의 생성과 발전 그리고 자연 세계에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기로 설명하는 것은 동양의 전통적 사유임. 이것을 우리는 흔히 '기론적 세계관'이라고 부름
○ 중국철학사에서 기라는 말은 애초 '구름의 기운[운기(雲氣)]', 혹은 '호흡하는 숨기운[식기(息氣)]' 정도로 이해되었음
○ 그후 '기'는 그 의미가 확대되면서 점차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이해되었음
○ 기의 모임과 흩어짐으로 인간의 생사 현상, 더 나아가 사물의 생멸 현상을 설명하는 사유는 이후 동북아시아 사람들의 보편적인 생각이 되었음

 사람이 태어나는 것은 기가 모이기 때문이다. 기가 모이면 생겨나고 기가 흩어지면 죽는다. ... 그러므로 천하에 존재하는 것은 단지 일기(一氣: 하나의 기)뿐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장자>> <지북유>

○ 동양사상의 특성을 흔히 유기체론적 사고라고 함. 유기체론에서 세계는 전체로 존재함. 전체는 단지 부분들의 산술적 집합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하나의 덩어리이자 살아있는 생명체임. 마치 잔잔한 호수에 작은 돌을 던지면 그 파문이 전체로 퍼져 나가듯 우주 어느 한 구석에 모종의 변화가 생기면 그것이 우주 전체로 파급되어 나간다고 보았음
○ 동양의 우주론, 철학, 천문, 지리, 역법, 풍수, 역학, 예술, 무술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기론적 사유가 중요하게 작용해 왔음
○ 이러한 기론적 사고는 전국 시대 말에 널리 유행하기 시작해서 한대에 이르면 이미 모든 사람들의 사고를 지배하게 됨. <<회남자>>에도 이런 기론적인 세계관이 나타나고 있음. <<회남자>>는 당시에 유행한 이러한 사조를 반영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에 단편적으로 흩어져 있던 우주론 또는 생성론에 관련된 사고들을 끌어 모아, 기론을 중심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우주 생성론을 완성시켰음
○ <<회남자>>는 특히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전적으로 기론을 통해 설명하고 있음
○ 인체는 자연의 축소판이라는 한의학의 관점, 자연의 기운이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풍수론의 관점 등은 모두 이미 한대 초에 확립된 생각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