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인간본성론: 왜 인간 본성인가?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인간 본성에 관한 문제의식 이끌어내기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참고로, 우리가 유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좋은' 철학적 문제의식은 일상속에서 갖는 '나'와 사회에 대해, 또 당연하고 상식적이라고 여겼던 것들에 대해 질문을 던질 수 있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철학, 유학을 배우는 미덕은 이런 질문들을 깊이 있게 그 본질까지, 끝까지 파고들 수 있는 '징함'(지구력? 인내심? 탐구력? 성찰력?)을 익힐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 학기동안 파고들 유학의 인간본성론에 대해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인간본성에 관한 우리의 철학적 문제의식들을 끄집어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대중들이 사용하는 '인간 본성'이란 말의 맥락 들여다보기
☞ 오늘날 사람들은 '인간 본성'이란 말을 어떠한 맥락에서 사용하고 있을까?
○ 참고로 썸트렌드의 장점과 한계: '무료'로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 등 빅데이터에 나타난, 키워드와 관련된 사람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나올 수 있음. 참고용으로 찾아보기에는 좋음
☞ 썸트렌드 결과를 보며 드는 개인적인 생각들
- '인간 본성'이란 말에 이기적, 도덕적(선하다)이라는 상반된 의미를 함께 아우르고 있음
- '인간 본성'이 인간의 '본능'이라는 표현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음. 본성 안에 본능이 들어가나? 아니면 본성과 본능은 구분되나?
- 인간 본연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인간 본성'이 '회복'이라는 용어와 함께 쓰이기도 함. 인간 본연의 모습은 무엇일까?
- 인간 본성과 관련된 키워드인 고통, 실패 등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 인간 본성은 '성장'과도 연결됨. 그렇다면 선천적인 본성과 성장하는 후천적 본성도 있다는 말?
☞ 이런 식으로 다음의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 본성'과 관련한 키워드들을 뽑아보고, '인간 본성'에 관한 질문들을 제기해 봅시다.
☞ 의외로 인간본성에 대해 다룬 책들이 많았다. 또 사람들의 관심도 높았다. 대체 왜 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