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에세이 묵자1 편집하기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65번째 줄: 65번째 줄:
  
 
○ '''묵수(墨守)''': 철저하게 끝까지 지킨다는 뜻. 묵가가 견고하게 성을 잘 지킨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 '묵적지수(墨翟之守)'에서 나온말. 여기에서 묵적은 묵가의 이름</br>
 
○ '''묵수(墨守)''': 철저하게 끝까지 지킨다는 뜻. 묵가가 견고하게 성을 잘 지킨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 '묵적지수(墨翟之守)'에서 나온말. 여기에서 묵적은 묵가의 이름</br>
 
  거자 맹승은 형나라의 양성군과 아주 가까이 지냈다. 양성군은 맹승에게 성을 지켜 달라고 부탁하고 왕의 장례에 참석하러 갔다가 정치적 사건에 휘말려 돌아오지 못하고 다른 나라로 망명해 버렸다. 그러자 형나라에서는 양성군의 땅을 몰수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다. 맹승은 양성군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면서 묵가 집단에게 성을 사수할 것을 명령했다.
 
  한 제자가 반론을 제기했다.
 
  "우리가 여기서 모두 죽는 것은 양성군에게 아무런 도움이 안 되고 그러다간 묵가 집단이 끊어지고 말 것입니다."
 
  "묵가의 지휘권은 송나라에 있는 전양자가 계승할 것이니 묵가가 끊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우리가 양성군과의 약속을 어긴다면 앞으로 그 누구도 묵가 집단과 약속을 하지 않을 것이다."
 
  맹승은 이렇게 말하고 끝까지 싸울 것을 명령했다. 그 말을 들은 제자는 자기 잘못을 깨닫고 자결했고 맹승과 그 부하들도 모두 전사했다. 전양자에게 거자 자리를 넘견 준다는 맹승의 서신을 전하러 간 두 사람이 있었는데 그들은 서신을 전하고 나서 전양자에게 말했다.
 
  "저희는 이제 다시 돌아가 싸우다 죽겠습니다."
 
  전양자가 그들을 말렸다.
 
  "이제는 내가 거자이니 내 말을 들으시오."
 
  그러나 두 사람은 극구 돌아가서 자결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이 모인 행동은 후대 묵가 사람들에게 거자의 명령을 따르지 않은 잘못된 행동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여씨춘추>> <상덕>
 
 
☞ 묵가 집단에게 의미 있는 전쟁: 오직 강자의 횡포로부터 약자를 지키는 방어 전쟁</br>
 
☞ 묵가 집단에게 군인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직업이 아닌 자신들의 철학을 실현해 가는 실천이었음</br>
 
 
 
○ 유가와 묵가의 정직과 원칙에 대한 관점의 차이</br>
 
 
1. 묵가 집단과 관련된 일화
 
  진나라의 복돈이 거자를 맡고 있을 때 그의 아들이 살인죄를 저질렀다. 복돈은 나이도 많은 데다가 대를 이을 사람이라곤 그 아들 하나뿐이었다.
 
  진나라 혜왕이 복돈에게 말했다.
 
  "당신은 늙었고 또 외아들이니 죄를 감해 주겠소."
 
  "묵가의 법에 따르면 남을 죽인 자는 죽어야 하고, 남을 해친 자는 벌을 받아야만 합니다. 이것이 온 세상의 대의입니다. 나는 묵가 사람이니 묵가의 법을 지킬 수밖에 없습니다."
 
  복돈은 이렇게 대답하고 자기 아들을 처형했다. -<<여씨춘추>> <거사>
 
 
2. 공자와 관련된 일화
 
  섭공이 공자에게 말했다.
 
  "우리 고을에 정직한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의 아버지가 양을 훔치자, 아들이 스스로 고발했습니다."
 
  공자가 말했다.
 
  "우리 고을의 정직한 사람은 이와 다릅니다. 아버지는 자식을 위해 숨겨주고 자식은 아버지를 위해 숨겨주니 정직함은 그 가운데 있습니다."
 
  -<<논어>> <자로>
 
 
  ☞질문: <span style="color:#ff0000;">'''어떤 정직이 진정한 정직이라고 생각하나요?'''</span>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B%8F%99%EC%96%91%EC%B2%A0%ED%95%99%EC%97%90%EC%84%B8%EC%9D%B4_%EB%AC%B5%EC%9E%902#.EC.84.9C.EB.A1.9C_.EC.82.AC.EB.9E.91.ED.95.98.EA.B3.A0_.EC.9D.B4.EC.9D.B5.EC.9D.84_.EB.82.98.EB.88.84.EC.9E.90 다음 묵자 이야기로 이동 클릭!]
 
  
  
 
[[분류:동양철학개설]]
 
[[분류:동양철학개설]]

An_SW에서의 모든 기여는 다른 기여자가 편집, 수정,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An SW:저작권 문서를 보세요).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