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 도교 편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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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수련 도교''' = | = '''한국의 수련 도교''' = | ||
− | ☞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2 | + | ☞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2 |
* 성리학 이념에 기초한 조선 왕조 건립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정도전(鄭道傳, 1342~1398)은 도교를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신선사상으로 받아들이면서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목적 자체가 바람직 못하고 이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도 의리 실현과 배치된다고 보았음 | * 성리학 이념에 기초한 조선 왕조 건립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정도전(鄭道傳, 1342~1398)은 도교를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신선사상으로 받아들이면서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목적 자체가 바람직 못하고 이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도 의리 실현과 배치된다고 보았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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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kc/view.do?levelId=kc_n302000&code=kc_age_30 김시습(金時習, 1435~1493)]과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B%A0%B4 정렴(鄭磏, 1506~1549)]''' == | ==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kc/view.do?levelId=kc_n302000&code=kc_age_30 김시습(金時習, 1435~1493)]과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B%A0%B4 정렴(鄭磏, 1506~15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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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시대 김시습은 내단사상과 관련된 글들을 남기기도 했음(<수진(修眞)>, <복기(服氣)>, <용호(龍虎)> 등) | * 조선시대 김시습은 내단사상과 관련된 글들을 남기기도 했음(<수진(修眞)>, <복기(服氣)>, <용호(龍虎)> 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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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집>> 권17, <수진(修眞)> | -<<매월당집>> 권17, <수진(修眞)> | ||
− | 내가 장생술을 보니, 말을 삼가고, 음식을 절제하고, 탐욕을 덜고, 수면을 가볍게 하고, 기쁨과 노여움을 조절하는 것이었다. 말이 도가 없으면 | + | 내가 장생술을 보니, 말을 삼가고, 음식을 절제하고, 탐욕을 덜고, 수면을 가볍게 하고, 기쁨과 노여움을 조절하는 것이었다. 말이 도가 없으면 허무로가 근심이 생기고, 음식이 때를 잃으면 병과 피로가 발생하고, 탐욕이 많으면 위험과 변란이 일어나고, 잠이 많으면 게으름이 생기고, 기쁨과 노여움이 절도를 잃으면 그 성명(性命)을 보전할 수 없으니, 이 다섯가지 절도를 잃으면 진원(眞元: 사람 몸의 원기)이 손상되어 장차 날로 사망으로 나아갈 것이다. |
− | 사람의 목숨이 100살인 것은 예로부터의 이치이나, 다섯가지 잃는 것을 조심하여 하늘이 내려준 목숨을 잘 보전하면 대질(大耋, 80세)까지는 못가더라도 넉넉히 장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진 자는 장수한다"고 했고 또 "자신의 마음을 다하면 본성[성(性)]을 알고, 그 본성을 알면 하늘[천명]을 안다."라고 했다. 납과 수은으로 단련하고 ... 부적을 차고서 천지의 운행을 도적질하여 그것으로 구차히 살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알 바가 아니다. | + | 사람의 목숨이 100살인 것은 예로부터의 이치이나, 다섯가지 잃는 것을 조심하여 하늘이 내려준 목숨을 잘 보전하면 대질(大耋, 80세)까지는 못가더라도 넉넉히 장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진 자는 장수한다"고 했고 또 "자신의 마음을 다하면 본성[성(性)]을 알고, 그 본성을 알면 하늘[천명]을 안다."라고 했다. 납과 수은으로 단련하고 ... 부적을 차고서 천지의 운행을 도적질하여 그것으로 구차히 살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알 바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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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시습 이후 신선사상의 전승 과정에서 중요한 인물은 정렴이다. 그는 불교와 함께 성리학적 인류의 영역을 존중하면서도 도교적 정체성을 가진 인물이었음 | * 김시습 이후 신선사상의 전승 과정에서 중요한 인물은 정렴이다. 그는 불교와 함께 성리학적 인류의 영역을 존중하면서도 도교적 정체성을 가진 인물이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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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폐기를 하려는 사람은 먼저 마음을 조용히 하고 책상다리를 하고 단정히 앉는다.(불서(佛書)에서 말하는 금강좌이다.) 눈은 발을 내리듯이 하여 아래를 보고 눈으로 코끝을 대하고 코로는 배꼽을 마주보게 한다. 숨을 들이마시기를 오래 계속하고 내쉬기를 조금씩하여 늘 정신과 기운이 배꼽 아래 한치 세푼에 있는 단전에 머물게 한다. | 이제 폐기를 하려는 사람은 먼저 마음을 조용히 하고 책상다리를 하고 단정히 앉는다.(불서(佛書)에서 말하는 금강좌이다.) 눈은 발을 내리듯이 하여 아래를 보고 눈으로 코끝을 대하고 코로는 배꼽을 마주보게 한다. 숨을 들이마시기를 오래 계속하고 내쉬기를 조금씩하여 늘 정신과 기운이 배꼽 아래 한치 세푼에 있는 단전에 머물게 한다. | ||
-정렴, [https://ko.wikipedia.org/wiki/%EC%9A%A9%ED%98%B8%EB%B9%84%EA%B2%B0 <<용호비결>>] | -정렴, [https://ko.wikipedia.org/wiki/%EC%9A%A9%ED%98%B8%EB%B9%84%EA%B2%B0 <<용호비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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