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 도교 편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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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판 | 당신의 편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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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집>> 권17, <수진(修眞)> | -<<매월당집>> 권17, <수진(修眞)> | ||
− | 내가 장생술을 보니, 말을 삼가고, 음식을 절제하고, 탐욕을 덜고, 수면을 가볍게 하고, 기쁨과 노여움을 조절하는 것이었다. 말이 도가 없으면 | + | 내가 장생술을 보니, 말을 삼가고, 음식을 절제하고, 탐욕을 덜고, 수면을 가볍게 하고, 기쁨과 노여움을 조절하는 것이었다. 말이 도가 없으면 허무로가 근심이 생기고, 음식이 때를 잃으면 병과 피로가 발생하고, 탐욕이 많으면 위험과 변란이 일어나고, 잠이 많으면 게으름이 생기고, 기쁨과 노여움이 절도를 잃으면 그 성명(性命)을 보전할 수 없으니, 이 다섯가지 절도를 잃으면 진원(眞元: 사람 몸의 원기)이 손상되어 장차 날로 사망으로 나아갈 것이다. |
사람의 목숨이 100살인 것은 예로부터의 이치이나, 다섯가지 잃는 것을 조심하여 하늘이 내려준 목숨을 잘 보전하면 대질(大耋, 80세)까지는 못가더라도 넉넉히 장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진 자는 장수한다"고 했고 또 "자신의 마음을 다하면 본성[성(性)]을 알고, 그 본성을 알면 하늘[천명]을 안다."라고 했다. 납과 수은으로 단련하고 ... 부적을 차고서 천지의 운행을 도적질하여 그것으로 구차히 살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알 바가 아니다. | 사람의 목숨이 100살인 것은 예로부터의 이치이나, 다섯가지 잃는 것을 조심하여 하늘이 내려준 목숨을 잘 보전하면 대질(大耋, 80세)까지는 못가더라도 넉넉히 장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진 자는 장수한다"고 했고 또 "자신의 마음을 다하면 본성[성(性)]을 알고, 그 본성을 알면 하늘[천명]을 안다."라고 했다. 납과 수은으로 단련하고 ... 부적을 차고서 천지의 운행을 도적질하여 그것으로 구차히 살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알 바가 아니다. | ||
-<<매월당집>> 권17, <미재(弭災)> | -<<매월당집>> 권17, <미재(弭災)> | ||
44번째 줄: | 44번째 줄: | ||
이제 폐기를 하려는 사람은 먼저 마음을 조용히 하고 책상다리를 하고 단정히 앉는다.(불서(佛書)에서 말하는 금강좌이다.) 눈은 발을 내리듯이 하여 아래를 보고 눈으로 코끝을 대하고 코로는 배꼽을 마주보게 한다. 숨을 들이마시기를 오래 계속하고 내쉬기를 조금씩하여 늘 정신과 기운이 배꼽 아래 한치 세푼에 있는 단전에 머물게 한다. | 이제 폐기를 하려는 사람은 먼저 마음을 조용히 하고 책상다리를 하고 단정히 앉는다.(불서(佛書)에서 말하는 금강좌이다.) 눈은 발을 내리듯이 하여 아래를 보고 눈으로 코끝을 대하고 코로는 배꼽을 마주보게 한다. 숨을 들이마시기를 오래 계속하고 내쉬기를 조금씩하여 늘 정신과 기운이 배꼽 아래 한치 세푼에 있는 단전에 머물게 한다. | ||
-정렴, [https://ko.wikipedia.org/wiki/%EC%9A%A9%ED%98%B8%EB%B9%84%EA%B2%B0 <<용호비결>>] | -정렴, [https://ko.wikipedia.org/wiki/%EC%9A%A9%ED%98%B8%EB%B9%84%EA%B2%B0 <<용호비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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