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 도교 편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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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월당집>> 권17, <수진(修眞)>
 
   -<<매월당집>> 권17, <수진(修眞)>
  
   내가 장생술을 보니, 말을 삼가고, 음식을 절제하고, 탐욕을 덜고, 수면을 가볍게 하고, 기쁨과 노여움을 조절하는 것이었다. 말이 도가 없으면 허물과 근심이 생기고, 음식이 때를 잃으면 병과 피로가 발생하고, 탐욕이 많으면 위험과 변란이 일어나고, 잠이 많으면 게으름이 생기고, 기쁨과 노여움이 절도를 잃으면 그 성명(性命)을 보전할 수 없으니, 이 다섯가지 절도를 잃으면 진원(眞元: 사람 몸의 원기)이 손상되어 장차 날로 사망으로 나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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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장생술을 보니, 말을 삼가고, 음식을 절제하고, 탐욕을 덜고, 수면을 가볍게 하고, 기쁨과 노여움을 조절하는 것이었다. 말이 도가 없으면 허무로가 근심이 생기고, 음식이 때를 잃으면 병과 피로가 발생하고, 탐욕이 많으면 위험과 변란이 일어나고, 잠이 많으면 게으름이 생기고, 기쁨과 노여움이 절도를 잃으면 그 성명(性命)을 보전할 수 없으니, 이 다섯가지 절도를 잃으면 진원(眞元: 사람 몸의 원기)이 손상되어 장차 날로 사망으로 나아갈 것이다.
 
   사람의 목숨이 100살인 것은 예로부터의 이치이나, 다섯가지 잃는 것을 조심하여 하늘이 내려준 목숨을 잘 보전하면 대질(大耋, 80세)까지는 못가더라도 넉넉히 장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진 자는 장수한다"고 했고 또 "자신의 마음을 다하면 본성[성(性)]을 알고, 그 본성을 알면 하늘[천명]을 안다."라고 했다. 납과 수은으로 단련하고 ... 부적을 차고서 천지의 운행을 도적질하여 그것으로 구차히 살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알 바가 아니다.
 
   사람의 목숨이 100살인 것은 예로부터의 이치이나, 다섯가지 잃는 것을 조심하여 하늘이 내려준 목숨을 잘 보전하면 대질(大耋, 80세)까지는 못가더라도 넉넉히 장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진 자는 장수한다"고 했고 또 "자신의 마음을 다하면 본성[성(性)]을 알고, 그 본성을 알면 하늘[천명]을 안다."라고 했다. 납과 수은으로 단련하고 ... 부적을 차고서 천지의 운행을 도적질하여 그것으로 구차히 살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알 바가 아니다.
 
   -<<매월당집>> 권17, <미재(弭災)>
 
   -<<매월당집>> 권17, <미재(弭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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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련도교의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http://www.yes24.com/Product/Goods/14088715 <<포박자(抱朴子)>>]와 만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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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련도교의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http://www.yes24.com/Product/Goods/14088715 <<포박자(抱朴子)>>]와 만난다'''  
  
 
== '''<<포박자>>의 양생사상''' ==
 
== '''<<포박자>>의 양생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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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교는 모든 존재자의 생명을 포괄적으로 논하며, 생명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철학적 입장을 세워나감. 특히 도교는 생명을 그 무엇보다 존귀하고 소중한 것으로 파악함</br>
 
=> 도교는 모든 존재자의 생명을 포괄적으로 논하며, 생명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철학적 입장을 세워나감. 특히 도교는 생명을 그 무엇보다 존귀하고 소중한 것으로 파악함</br>
 
=> 갈홍은 생명의 지속과 영원을 꿈꾸게 됨. 갈홍에게 생명을 오래도록 존속하는 것이 최고의 가치가 되기 때문에 장생불사하고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신선되기를 인생의 궁극적 목표로 삼음</br>
 
=> 갈홍은 생명의 지속과 영원을 꿈꾸게 됨. 갈홍에게 생명을 오래도록 존속하는 것이 최고의 가치가 되기 때문에 장생불사하고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신선되기를 인생의 궁극적 목표로 삼음</br>
 
  ☞ <span style="color:#ff0000;">'''그렇다면 나의 생명을 주재하고 결정하는 것은 누구일까? 신일까? 운명일까?'''</span>
 
 
=> 생명을 보존하는 동시에 자연의 흐름을 파악하여 장생불사의 경지에 이르는 것은 바로 자아의 주체성에 의해 가능함.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신선이 될 수 있도록 태어났음.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음.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함</br>
 
 
  '''신선은 배워서 이를 수 있다는 것은 피와 기장 같은 곡식을 파종하여 얻는 것과 같으니 매우 분명할 뿐이다. 그러나 농사를 짓지도 않고 좋은 곡식을 얻은 적은 없고, 노력하지 않고도 장생과 세속을 떠나 신선이 된 적도 없다.'''
 
  -<<포박자>> <근구>
 
 
  '''신선이 되고자 하는 자는 마땅히 충효(忠孝), 화순(和順: 온화하고 순함), 인신(仁信: 인자함과 믿음직함)을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만약 덕행을 닦지 않고 다만 방술에만 힘쓰면 장생을 얻지 못할 것이다.'''
 
  -<<포박자>> <대속(對俗)>
 
 
  '''선한 일을 쌓기를 아직 다 하지 못한 채 비록 선약을 복용하더라도 이 또한 무익하다. 만약 선약을 복용하지 않고 좋은 일을 하면 비록 신선이 되지는 못할지라도 또한 돌연사하는 재앙은 없게 된다.'''
 
  -<<포박자>> <대속>
 
 
=> 장생불사하는 신선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윤리적 가치를 추구해야 함. 이를 추구하지 않은 상태에서 신선이 되기 위한 어떠한 방법도 실효성이 없게 됨</br>
 
 
  '''각종 도교서적의 계율을 살펴보니 장생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선한 일을 쌓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사물을 대하고, 자신을 관대하게 대하는 마음을 타인에게 미치고, 어진 마음을 곤충에까지 이르게 한다고 한다. 타인의 길함을 즐거워하고 타인의 고통을 슬퍼하며, 타인의 어려움을 구휼하고 타인의 곤궁함을 구제한다. 손으로 살아 있는 것을 해치지 않고 입으로 타인이 재앙에 처하라고 하지 않으며, 타인이 얻는 것을 자기가 얻는 것처럼 보고 타인이 잃는 것을 자기가 잃는 것처럼 생각한다. 자신을 존귀하거나 영예롭게 여기지 않고, 나를 뛰어넘는 자를 시기하지 말고 음험한 해를 끼치는 자에게 아첨하지 않는다. 이와 같아야 덕이 있다고 할 수 있으니, 하늘로부터 복을 받고 하는 일이 반드시 성공하며 신선이 되기를 기대할 수 있다.'''
 
  -<<포박자>> <미지(微旨)>
 
 
  '''큰 악한 일을 저지른 자는 사명(司命: 인간 수명을 관장하는 이)이 수명가운데 300일을 빼앗을 것이고 작은 과오를 저지르면 수명가운데 100일을 줄일 것이니, 저지른 잘못의 경중에 따라 수명을 빼앗기는 것도 많고 적음이 있게 된다. …… 사람이 지선(地仙: 지상의 명산대천을 노니는 신선)이 되고자 한다면 마땅히 300가지 선을 쌓아야 하고, 천선(天仙: 몸을 들어 하늘로 올라가 천상에서 자유로이 노니는 신선)이 되고자 한다면 1,200가지 선을 쌓아야 한다. 만약 1,199가지 선함을 두고서도 갑자기 도중에 한 가지 악한 일을 저지르면 앞서 행한 선이 다 없어져 다시 선한 일을 처음부터 해야 한다.'''
 
  -<<포박자>> <대속>
 
 
 
= '''오늘의 토론 주제(2022.11.18)''' =
 
 
  ☞ <span style="color:#ff0000;">'''수련도교를 우리 삶에 의미있게 적용해 본다면?(구체적이고 효과있게) 다함께 해볼 수 있는 것들 1가지씩 설명해 주고 따라해 봅시다.'''</span>
 
 
 
[[분류: 신선사상과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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