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학이"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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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공자가 살았던 주나라 시대의 정치제도는 혈연관계가 군주와 신하관계로 이어지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음<br/> | ||
+ | ○ 따라서 국가 사회의 윤리 질서는 그것을 형성하고 있는 가정 윤리에 의존했으며, 가정 윤리는 가정 구성의 기본 단위인 개인, 더 정확히 말해서 그 개인의 내재된 심성에서 자연적으로 우러나오는 효제(부모에 대한 효, 형제자매간의 공경)에 의존했음<br/> | ||
+ | ○ 주나라 봉건제도는 "천하가 한 가정이고, 온 나라 안이 한 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음<br/> | ||
== 논어 학이편 등장인물 == | == 논어 학이편 등장인물 == |
2022년 3월 9일 (수) 20:22 판
논어 학이편 번역문
- 번역문 출처는 동양고전종합DB입니다.
학이 1번째 구절
子[ㅣ] 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자왈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고 수시로 익히면 기쁘지 않겠는가.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유붕이 자원방래면 불역락호아 벗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온다면 즐겁지 않겠는가?
人不知而不慍이면 不亦君子乎아 인부지이불온이면 불역군자호아 남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서운해하지 않는다면 군자(君子)답지 않겠는가?"
☞질문: 논어의 가장 처음은 왜 이 세 문장으로 시작할까?
1. 공자에게 배움이란? 2. 논어에 나오는 벗(붕우(朋友)) 3. 군자(君子)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학이 2번째 구절
有子[ㅣ] 曰 其爲人也ㅣ 孝弟오 而好犯上者ㅣ 鮮矣니 不好犯上이오 而好作亂者ㅣ 未之有也니라 유자 왈 기위인야 효제오 이호범상자 선의니 불호범상이오 이호작란자 미지유야니라. 공자의 제자 유자(有子=유약(有若))가 말하였다. “사람됨이 효성스럽고 공경스러우면서 윗사람 범하는 것을 좋아하는 자는 드무니, 윗사람 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서 난(亂) 일으키는 것을 좋아하는 자는 있지 않다.
君子[는] 務本이니 本立而道生하나니 孝弟也者는 其爲仁之本與인뎌 군자 무본이니 본립이도생하나니 효제야자는 기위인지본여인저 군자는 근본에 힘쓰니, 근본이 확립되면 도(道)가 생기는 법이다. 효(孝)와 공경[悌]은 인(仁)을 행하는 근본일 것이다.”
☞ 1. 질문: 유약의 질문들을 보면 유약은 어떤 사람이었을 것이라고 생각되나요?
☞ 2. 질문: 왜 윗사람을 범하고, 난을 일으키는 것에 대해 공자는 경계했을까?
☞ 3. 질문: 근데 근본이 확립되면 도가 생긴다는 게 무슨 말일까? 공자가 말하는 도는 무엇일까?
1. 스승과 닮았던 제자 유약(임옥균 역주, <<논어 정독>>, 삼양미디어, 2015, 37~38쪽)
○ <<논어>>에서 유약을 '유자'라고 한 것을 보면 유약의 제자들이 <<논어>>의 편찬에 참여한 것이 분명한 것으로 보임
○ 유약은 실천적인 학문 성향을 보인 것으로 여겨짐. 그래서 스승 공자가 가르친 인을 행하는 방법은 멀리 있지 않고 바로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와 우야하는 것이라고 보았던 것임
○ 아울러 유약은 예의 실천을 강조했던 것으로 보임. 그것도 한 번 세워진 예를 원칙적으로 지킬 것을 요구했던 원칙론자였음
○ 정치사상의 측면에서 그는 스승을 따라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생각을 가졌음
2. 공자의 시대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참고자료: 김충열, <<중국철학사1>>, 예문서원, 2006, 197~ >
○ 공자가 살았던 주나라 시대의 정치제도는 혈연관계가 군주와 신하관계로 이어지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음
○ 따라서 국가 사회의 윤리 질서는 그것을 형성하고 있는 가정 윤리에 의존했으며, 가정 윤리는 가정 구성의 기본 단위인 개인, 더 정확히 말해서 그 개인의 내재된 심성에서 자연적으로 우러나오는 효제(부모에 대한 효, 형제자매간의 공경)에 의존했음
○ 주나라 봉건제도는 "천하가 한 가정이고, 온 나라 안이 한 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음
논어 학이편 등장인물
등장인물 | 생몰년 | 태어난 곳 | 관계 | 대화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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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 기원전 551년~ 기원전 479년 | 중국 취푸 | 논어의 주요 화자이자 주인공 | |
유약(有若) | 기원전 518년~기원전 458년 | 노(魯)나라 사람 | 공자 제자 | 효, 제(弟), 예(禮), 조화 등 실천적 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