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인간본성론: 중용과 주역(3)"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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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전』의 신(神) 개념을 통해 인간 본성의 근거가 되는 자연원리의 신묘함, 이를 알아차리는 인간 존재의 신묘함 =
 
= 『역전』의 신(神) 개념을 통해 인간 본성의 근거가 되는 자연원리의 신묘함, 이를 알아차리는 인간 존재의 신묘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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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an style="color:#ff0000;">'''선진(先秦) 유학에서 전개되고 있는 인간 본성에 관한 논의는 인간에 대한 객관적 성찰에 머무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인간의 가능성, 그 가능성의 발휘에 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특히 신(神) 개념에서 살펴보자.'''</s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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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신의 신(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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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夫大人者(부대인자)는 與天地合其德(여천지합기덕)하며 與日月合其明(여일월합기명)하며 與四時合其序(여사시합기서)하며 與鬼神合其吉凶(여귀신합기길흉)하여 先天而天弗違(선천이천불위)하며 後天而奉天時(후천이봉천시)하나니 天且弗違(천차불위)온 而況於人乎(이황어인호)며 況於鬼神乎(황어귀신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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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릇 대인(大人)이란 천지와 그 덕이 합치되며, 일월과 그 밝음이 합치되며, 사시(四時)와 그 질서가 합치되며, 귀신(鬼神)과 그 길흉이 합치되어, 하늘보다 먼저 해도 하늘이 어기지 않으며 하늘보다 뒤에 해도 천시(天時)를 받드니, 하늘도 어기지 않는데 하물며 사람에게 있어서며, 귀신에게 있어서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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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역』건괘「문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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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彖曰(단왈) 謙亨(겸형)은 天道下濟而光明(천도하제이광명)하고 地道卑而上行(지도비이상행)이라 天道(천도)는 虧盈而益謙(휴영이익겸)하고 地道(지도)는 變盈而流謙(변영이류겸)하고 鬼神(귀신)은 害盈而福謙(해영이복겸)하고 人道(인도)는 惡盈而好謙(오영이호겸)하나니 謙(겸)은 尊而光(존이광)하고 卑而不可踰(비이불가유)니 君子之終也(군자지종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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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겸괘 「단전」에 말했다. “겸괘 괘사에 겸이 형통하다고 한 것은 천도(天道)는 아래로 교제하여 빛나고 밝고, 지도(地道)는 낮아서 위로 행한다. 하늘의 도(道)는 가득찬 것을 이지러지게 하고 겸손한 데 더해주며, 땅의 도(道)는 가득찬 것을 변하게 하고 겸손(謙巽)한 데로 흐르게 하며, 귀신(鬼神)은 가득찬 것을 해치고 겸손한 데 복을 주고, 사람의 도(道)는 가득찬 것을 싫어하고 겸손(謙巽)한 것을 좋아하니, 겸손함은 높아도 빛나며 낮아도 함부로할 수가 없으니 군자의 끝마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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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역』겸괘 「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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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낳고 낳음을 ‘역(易)’이라고 하고 상(象)을 이룸을 건(乾)이라고 하고 법(法)을 드러냄을 곤(坤)이라고 하고, 수(數)를 지극히 하여 미래를 앎을 점이라고 하고, 변(變)을 통함을 일이라 하고, 음(陰)하고 양(陽)하여 헤아릴 수 없음을 신(神)이라고 한다.

2023년 4월 13일 (목) 14:13 판

 『주역』은 『역경』단계에서부터 인간 삶의 모델이 되는 자연의 구체적인 운행 원리에 대해 철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그러면 『역전』단계에 이르면 인간 본성, 인간 본성의 근거가 되는 천(天)에 관한 논의가 어떻게 철학적으로 전개되어갈까?


『주역』 속 성(性)에 관한 언급들

 一陰一陽之謂道(일음일양지위도)니 繼之者善也(계지자선야)요 成之者性也(성지자성야)라 
 한 번은 음하고 한번은 양하는 것을 도(道)라고 하니 이것(도)을 이어받는 것이 선(善)이고 이를 이룬 것이 성(性)이다.
 (『주역』「계사상전」)


=> 주역에서 탐구해 가고 있는 인간, 인간 본성의 문제는 자연운행의 원리와 연관되고, 이러한 본성을 알아야 하는 이유를 자연운행의 원리를 인간 삶에 계승해서 보다 나은 삶(도덕적으로)을 살아야 한다는 성찰을 담은 것이 아닐까?

  窮理盡性(궁리진성)하여 以至於命(이지어명)하니라
  이치를 궁구(窮究)하고 성(性)을 다하여 명(命)에 이른다.
 (『주역』「설괘전」)

=> 만사만물의 이치를 끝까지 파고들어 연구하고[궁구(窮究)] 이를 통해 인간, '나' 안에 깃들어 있는 본성을 알아 발휘하고, 그리고 그 결과 나에게 주어진 생명, 소명, 천명을 다할 수 있는 것, 이것이 인간 본성의 방법과 목표라고 본 것일까?


 大明終始(대명종시)하여 六位時成(육위시성)하면 時乘六龍(시승육룡)하여 以御天(이어천)하나니라 乾道變化(건도변화)에 各正性命(각정성명)이니라
 끝과 시작을 크게 밝히면 여섯 자리가 때에 맞추어 이루어지니, 때에 맞추어 여섯 마리의 용을 타고 천도를 행한다. 건도가 변화하여 각각 성명(性命)을 바르게 한다.
 (『주역』건괘「문언전」)

=> 성명(性命)을 후에 주희는 본성을 주는 하늘의 측면에서 보면 명(命)이라고 하고, 본성을 받는 사람의 측면에서 보면 성(性)이라고 하면서 같은 말이지만 입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고 했음. 건도(乾道)는 자연의 운행법칙인 천도(天道)를 대표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음. 자연의 운행을 통해 만사만물이 각각의 특성에 맞게 본성을 부여받았으나 모두가 본성을 부여받는다는 측면에서는 보편적인 원리가 작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역전』의 신(神) 개념을 통해 인간 본성의 근거가 되는 자연원리의 신묘함, 이를 알아차리는 인간 존재의 신묘함

 선진(先秦) 유학에서 전개되고 있는 인간 본성에 관한 논의는 인간에 대한 객관적 성찰에 머무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인간의 가능성, 그 가능성의 발휘에 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특히 신(神) 개념에서 살펴보자.
  • 귀신의 신(神)
 夫大人者(부대인자)는 與天地合其德(여천지합기덕)하며 與日月合其明(여일월합기명)하며 與四時合其序(여사시합기서)하며 與鬼神合其吉凶(여귀신합기길흉)하여 先天而天弗違(선천이천불위)하며 後天而奉天時(후천이봉천시)하나니 天且弗違(천차불위)온 而況於人乎(이황어인호)며 況於鬼神乎(황어귀신호)여 
 무릇 대인(大人)이란 천지와 그 덕이 합치되며, 일월과 그 밝음이 합치되며, 사시(四時)와 그 질서가 합치되며, 귀신(鬼神)과 그 길흉이 합치되어, 하늘보다 먼저 해도 하늘이 어기지 않으며 하늘보다 뒤에 해도 천시(天時)를 받드니, 하늘도 어기지 않는데 하물며 사람에게 있어서며, 귀신에게 있어서랴. 
 (『주역』건괘「문언전」)
 彖曰(단왈) 謙亨(겸형)은 天道下濟而光明(천도하제이광명)하고 地道卑而上行(지도비이상행)이라 天道(천도)는 虧盈而益謙(휴영이익겸)하고 地道(지도)는 變盈而流謙(변영이류겸)하고 鬼神(귀신)은 害盈而福謙(해영이복겸)하고 人道(인도)는 惡盈而好謙(오영이호겸)하나니 謙(겸)은 尊而光(존이광)하고 卑而不可踰(비이불가유)니 君子之終也(군자지종야)라. 
 겸괘 「단전」에 말했다. “겸괘 괘사에 겸이 형통하다고 한 것은 천도(天道)는 아래로 교제하여 빛나고 밝고, 지도(地道)는 낮아서 위로 행한다. 하늘의 도(道)는 가득찬 것을 이지러지게 하고 겸손한 데 더해주며, 땅의 도(道)는 가득찬 것을 변하게 하고 겸손(謙巽)한 데로 흐르게 하며, 귀신(鬼神)은 가득찬 것을 해치고 겸손한 데 복을 주고, 사람의 도(道)는 가득찬 것을 싫어하고 겸손(謙巽)한 것을 좋아하니, 겸손함은 높아도 빛나며 낮아도 함부로할 수가 없으니 군자의 끝마침이다.”
 (『주역』겸괘 「단전」)
 낳고 낳음을 ‘역(易)’이라고 하고 상(象)을 이룸을 건(乾)이라고 하고 법(法)을 드러냄을 곤(坤)이라고 하고, 수(數)를 지극히 하여 미래를 앎을 점이라고 하고, 변(變)을 통함을 일이라 하고, 음(陰)하고 양(陽)하여 헤아릴 수 없음을 신(神)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