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학이"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16번째 줄: | 16번째 줄: | ||
☞질문: <span style="color:#ff0000;">'''논어의 가장 처음은 왜 이 세 문장으로 시작할까?'''</span> | ☞질문: <span style="color:#ff0000;">'''논어의 가장 처음은 왜 이 세 문장으로 시작할까?'''</span> | ||
+ | |||
+ | |||
+ | # 학이-2 | ||
+ | 有子[ㅣ] 曰 其爲人也ㅣ 孝弟오 而好犯上者ㅣ 鮮矣니 不好犯上이오 而好作亂者ㅣ 未之有也니라 | ||
+ | 유자 왈 기위인야 효제오 이호범상자 선의니 불호범상이오 이호작란자 미지유야니라. | ||
+ | '''공자의 제자 유자(有子=유약(有若))가 말하였다. “사람됨이 효성스럽고 공경스러우면서 윗사람 범하는 것을 좋아하는 자는 드무니, 윗사람 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서 난(亂) 일으키는 것을 좋아하는 자는 있지 않다.''' | ||
+ | |||
+ | 君子[는] 務本이니 本立而道生하나니 孝弟也者는 其爲仁之本與인뎌 | ||
+ | 군자 무본이니 본립이도생하나니 효제야자는 기위인지본여인저 | ||
+ | '''군자(君子)는 근본(根本)에 힘쓰니, 근본이 확립되면 도(道)가 생기는 법이다. 효(孝)와 공경[悌]은 인(仁)을 행하는 근본일 것이다.”''' | ||
== 논어 학이편 등장인물 == | == 논어 학이편 등장인물 == |
2022년 2월 14일 (월) 17:35 판
논어 학이편 번역문
- 번역문 출처는 동양고전종합DB입니다.
- 학이-1
子[ㅣ] 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자왈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고 수시로 익히면 기쁘지 않겠는가.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유붕이 자원방래면 불역락호아 벗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온다면 즐겁지 않겠는가?
人不知而不慍이면 不亦君子乎아 인부지이불온이면 불역군자호아 남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서운해하지 않는다면 군자(君子)답지 않겠는가?"
☞질문: 논어의 가장 처음은 왜 이 세 문장으로 시작할까?
- 학이-2
有子[ㅣ] 曰 其爲人也ㅣ 孝弟오 而好犯上者ㅣ 鮮矣니 不好犯上이오 而好作亂者ㅣ 未之有也니라 유자 왈 기위인야 효제오 이호범상자 선의니 불호범상이오 이호작란자 미지유야니라. 공자의 제자 유자(有子=유약(有若))가 말하였다. “사람됨이 효성스럽고 공경스러우면서 윗사람 범하는 것을 좋아하는 자는 드무니, 윗사람 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서 난(亂) 일으키는 것을 좋아하는 자는 있지 않다.
君子[는] 務本이니 本立而道生하나니 孝弟也者는 其爲仁之本與인뎌 군자 무본이니 본립이도생하나니 효제야자는 기위인지본여인저 군자(君子)는 근본(根本)에 힘쓰니, 근본이 확립되면 도(道)가 생기는 법이다. 효(孝)와 공경[悌]은 인(仁)을 행하는 근본일 것이다.”
논어 학이편 등장인물
등장인물 | 생몰년 | 태어난 곳 | 관계 |
---|---|---|---|
공자 | 기원전 551년~ 기원전 479년 | 중국 취푸 | 논어의 주요 화자이자 주인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