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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장인물 || 생몰년 || 태어난 곳 || 관계 || 대화주제 | ! 등장인물 || 생몰년 || 태어난 곳 || 관계 || 대화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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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http://www.skk.or.kr/data/contents/1-3-2_saint-1.php 공자] || 기원전 551년~ 기원전 479년 || [https://www.google.com/maps/place/%EC%A4%91%EA%B5%AD+%EC%82%B0%EB%91%A5+%EC%84%B1+%EC%A7%80%EB%8B%9D+%EC%8B%9C+%EC%B7%A8%ED%91%B8+%EC%8B%9C/@34.7796346,113.8572462,6z/data=!4m5!3m4!1s0x35c3fa756b0a7e61:0xddf80de695f0cced!8m2!3d35.4746899!4d117.24542?hl=ko 중국 취푸] || 논어의 주요 화자이자 주인공 || | + | | [http://www.skk.or.kr/data/contents/1-3-2_saint-1.php 공자] || 기원전 551년~ 기원전 479년 || [https://www.google.com/maps/place/%EC%A4%91%EA%B5%AD+%EC%82%B0%EB%91%A5+%EC%84%B1+%EC%A7%80%EB%8B%9D+%EC%8B%9C+%EC%B7%A8%ED%91%B8+%EC%8B%9C/@34.7796346,113.8572462,6z/data=!4m5!3m4!1s0x35c3fa756b0a7e61:0xddf80de695f0cced!8m2!3d35.4746899!4d117.24542?hl=ko 중국 취푸] || 논어의 주요 화자이자 주인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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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유약(有若) || 기원전 518년~기원전 458년 || 노(魯)나라 사람 || 공자 제자 || 효, 제(弟), 예(禮), 조화 등 실천적 문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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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중국철학사]] | [[분류: 중국철학사]] |
2022년 3월 6일 (일) 21:12 판
논어 학이편 번역문
- 번역문 출처는 동양고전종합DB입니다.
- 학이-1
子[ㅣ] 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자왈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고 수시로 익히면 기쁘지 않겠는가.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유붕이 자원방래면 불역락호아 벗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온다면 즐겁지 않겠는가?
人不知而不慍이면 不亦君子乎아 인부지이불온이면 불역군자호아 남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서운해하지 않는다면 군자(君子)답지 않겠는가?"
☞질문: 논어의 가장 처음은 왜 이 세 문장으로 시작할까?
- 학이-2
有子[ㅣ] 曰 其爲人也ㅣ 孝弟오 而好犯上者ㅣ 鮮矣니 不好犯上이오 而好作亂者ㅣ 未之有也니라 유자 왈 기위인야 효제오 이호범상자 선의니 불호범상이오 이호작란자 미지유야니라. 공자의 제자 유자(有子=유약(有若))가 말하였다. “사람됨이 효성스럽고 공경스러우면서 윗사람 범하는 것을 좋아하는 자는 드무니, 윗사람 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서 난(亂) 일으키는 것을 좋아하는 자는 있지 않다.
君子[는] 務本이니 本立而道生하나니 孝弟也者는 其爲仁之本與인뎌 군자 무본이니 본립이도생하나니 효제야자는 기위인지본여인저 군자(君子)는 근본(根本)에 힘쓰니, 근본이 확립되면 도(道)가 생기는 법이다. 효(孝)와 공경[悌]은 인(仁)을 행하는 근본일 것이다.”
논어 학이편 등장인물
등장인물 | 생몰년 | 태어난 곳 | 관계 | 대화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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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 기원전 551년~ 기원전 479년 | 중국 취푸 | 논어의 주요 화자이자 주인공 | |
유약(有若) | 기원전 518년~기원전 458년 | 노(魯)나라 사람 | 공자 제자 | 효, 제(弟), 예(禮), 조화 등 실천적 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