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와 율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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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퇴계와 율곡의 이기론, 심성론(요약)
퇴계 이황의 이기론과 심성론의 핵심
☞ 이(理)와 기(氣)는 조선 성리학자들이 자연의 원리와 자연의 일부인 인간의 본성과 마음을 설명할 수 있는 나름의 과학적인 접근방식이었다!
☞ 인간은 왜 악할까? 원래 악했나? 악한 인간도 선해질 수 있나? 어떻게 선해질 수 있나? 이런 문제들을 이기론, 심성론으로 풀어낸 것이다.
☞ 한국철학사연구회 엮음, <<한국철학사상사>>, 심산, 2013, 188~201쪽
○ 이(理)와 기(氣)를 엄밀하게 분리하여 순수한 선의 자리를 확보하고자 했던 퇴계 이황
- 이(理): 순선(純善: 순수한 선)
- 기(氣): 선이나 악 어느 쪽으로도 발할 수 있음
=> 이와 기가 서로 섞일 수 없음을 강조
=> 이런 이기론에 대한 관점은 인간의 마음에 관한 논의로 이어짐
☞ 그런데 뭐가 선한 것이고 뭐가 악한 것인가?
○ 성리학자들이 주목했던 선·악의 중요한 갈림길, 감정
- 맹자가 성선설의 근거로 제시한 사단(四端): 측은지심(惻隱之心: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향해 측은해 하는 마음), 수오지심(羞惡之心: 옳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사양지심(辭讓之心: 남에게 사양할 줄 아는 마음), 시비지심(是非之心: 옳고 그름을 판단할 줄 아는 마음)을 각각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단서로 설명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