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겸괘 읽기
겸괘(謙卦) 효사와 「상전」
初六(초육)은 謙謙君子(겸겸군자)니 用涉大川(용섭대천)이라도 吉(길)하니라. 초육(初六)은 겸손하고 겸손한 군자이니, 큰 내를 건너는데 이용하더라도 길할 것이다.
象曰(상왈) 謙謙君子(겸겸군자)는 卑以自牧也(비이자목야)라. 「상전(象傳)」에 말했다. “‘겸손하고 겸손한 군자’는 낮춤으로 자신을 다스려나가는 것이다.”
- 겸겸군자(謙謙君子): 겸손하고 겸손한 군자
○ 겸괘에서도 가장 아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겸손함 가운데에서도 겸손한 사람임. “겸손하고 겸손함”을 몸소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군자뿐임(왕필). 초육효는 겸괘의 가장 아랫자리에 있으면서도 유순한 성질을 지닌 음효임. 따라서 매우 겸손하고 자신을 매우 낮출 수 있는 상황임
- 용섭대천길(用涉大川吉): 큰 내를 건너는데 이용하더라도 길할 것임
○ 여기에서 큰 내를 건넘은 어려운 상황을 건너하는 것을 의미함. 이러한 겸손한 태도로 어려운 상황을 조심스럽게 건너갈 수 있으면 길하다고 할 수 있음
- 비이자목야(卑以自牧也): 낮춤으로 자신을 다스림
○ 여기에서 ‘목(牧)’을 왕필은 기른다는 의미로 보았음(牧, 養也). 정이는 ‘자목(自牧)’을 자처한다는 의미로 보았음(自牧, 自處也). 기본적으로 낮추어서 스스로를 다스리고 수양해나가며 그러한 자세로 살아가려고 한다는 지향성의 의미를 지니고 있음
六二(육이)는 鳴謙(명겸)이니 貞(정)하고 吉(길)하니라. 육이(六二)는 겸손함이 (밖으로) 울리는 것이니, 바르고 길하다.
象曰(상왈) 鳴謙貞吉(명겸정길)은 中心得也(중심득야)라. 「상전(象傳)」에 말했다. “‘겸손함이 울려나오니 바르고 길하다’라는 것은 진심으로 얻은 것이다.”
- 명겸정길(鳴謙貞吉): 겸손함이 (밖으로) 울리는 것이니, 바르고 길함
○ 육이효는 유순한 자질을 가지고 중(中)의 자리에 위치해 있음. 이 중(中)의 자리에 있음을 「상전」에서는 마음 한가운데, 진심, 중심으로 풀이하기도 했음. 또한 이효로 음의 자리에 있기 때문에 정(正)을 얻은 상황임
○ 겸손한 덕이 마음 한 가운데 진정성 있게 꽉 차 있기 때문에 음성과 얼굴빛으로 자연히 나타난 것임. 그래서 겸손함이 울려 나온다라는 마음 속 겸손함이 밖으로 표출된 것으로 표현되고 있음
○ 육이효의 겸손한 덕은 마음속에 진정성이 쌓여나감으로 인해 음성으로도 저절로 표출되는 것으로 이는 마음 한 가운데, 중심에서 자득한 것이고 그렇게 하려고 애써서 힘쓴 것이 아님(정이)
九三(구삼)은 勞謙(노겸)이니 君子有終(군자유종)이니 吉(길)하니라. 구삼(九三)은 공로가 있으면서도 겸손함이니, 군자는 끝마침이 있으니 길하다.
象曰(상왈) 勞謙君子(노겸군자)는 萬民(만민)이 服也(복야)라. 「상전(象傳)」에 말했다. “‘공로가 있으면서도 겸손한 군자’는 만민이 복종한다.”
- 노겸(勞謙) 군자유종길(君子有終吉): 공로가 있으면서도 겸손함
○ 구삼효는 간괘의 하괘의 윗자리에 자리하고 있음. 혼자 양이면서 양의 자리에 위치하고 있어 정(正)을 얻었음
○ 위로는 군주에게 신임을 받고 있고 아래로는 여러 사람들에 의해 추종되는 사람으로 공로가 있는데도 겸손한 덕을 갖춘 사람이라고도 볼 수 있음. 그래서 공로가 있는데도 겸손하다는 의미로 “노겸(勞謙)”을 풀이할 수 있음(정이)
○ 구삼효는 정(正)을 얻었기 때문에 바름을 지켜갈 수 있는 상황임. 그래서 끝까지 겸손함을 지켜가서 좋은 끝맺음을 맞이할 수 있는 상황으로 이해될 수 있음
- 노겸군자(勞謙君子) 만민복야(萬民服也)
○ 위아래의 음들로 만민이 모두 와서 구삼효의 양효에게 복종하는 모습을 상징한 것(공영달)
○ 「계사전」에서는 공자의 말을 빌어 구삼 효사의 의미에 대해 “공로가 있어도 자랑하지 않고 공이 있어도 자신의 덕택으로 여기지 않음은 후덕함이 지극하니 그 공을 가지고도 남에게 낮추는 사람을 말함. 덕으로 보자면 성대하다고 할 수 있고 예(禮)로 보자면 공손하다고 할 수 있으니 겸(謙)이란 것은 공손함을 지극히해서 자신의 자리를 보존하는 것이다.”라고 했음
○ 겸손함, 겸허함은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 사람들의 믿음과 마음을 얻는 사회적 의미를 지니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