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수업주제) |
(→수업주제) |
||
17번째 줄: | 17번째 줄: | ||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C%9E%A5%EC%9E%90_%EC%86%8C%EC%9A%94%EC%9C%A0_3 장자 소요유 3] |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C%9E%A5%EC%9E%90_%EC%86%8C%EC%9A%94%EC%9C%A0_3 장자 소요유 3] | ||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C%9E%A5%EC%9E%90_%EC%A0%9C%EB%AC%BC%EB%A1%A0 장자 제물론] |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C%9E%A5%EC%9E%90_%EC%A0%9C%EB%AC%BC%EB%A1%A0 장자 제물론] | ||
− | * 중국철학의 독창적 전개: 왕충의 <논형> | + | * 중국철학의 독창적 전개: 왕충의 <<논형>> |
− |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C%99%95%EC%B6%A9_%EB%85%BC%ED%98%95#.EC.99.95.EC.B6.A9.28.E7.8E.8B.E5.85.85.2C_27.7E97.29 왕충의 <논형> 소개] | + |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C%99%95%EC%B6%A9_%EB%85%BC%ED%98%95#.EC.99.95.EC.B6.A9.28.E7.8E.8B.E5.85.85.2C_27.7E97.29 왕충의 <<논형>> 소개] |
+ |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B%85%BC%ED%98%95_%EB%B3%B5%ED%97%88 <<논형>> <복허>편 | ||
* 중국 성리학의 고전: 주돈이의 <통서> | * 중국 성리학의 고전: 주돈이의 <통서> | ||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B%A7%88%ED%85%8C%EC%98%A4%EB%A6%AC%EC%B9%98_%EC%B2%9C%EC%A3%BC%EC%8B%A4%EC%9D%98 서양 종교의 중국화: 마테오리치의 <천주실의>] | * [http://esang21c.cafe24.com/index.php/%EB%A7%88%ED%85%8C%EC%98%A4%EB%A6%AC%EC%B9%98_%EC%B2%9C%EC%A3%BC%EC%8B%A4%EC%9D%98 서양 종교의 중국화: 마테오리치의 <천주실의>] |
2022년 4월 18일 (월) 00:11 판
수업소개
중국철학의 고전들을 통해 동양문화와 사상의 토대가 어떻게 구축되어 왔는지 살펴보고
중국철학자들이 수 천년간 축적해온 인간 존재, 앎, 삶, 사회, 변화 등에 관한 고민과 나름의 해답을 통해
지금 우리 삶과 사회, 시대를 성찰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수업주제
- 중국철학이란?
- 고대 중국철학의 기초(1): <논어>
- 고대 중국철학의 기초(2): <장자>
- 중국철학의 독창적 전개: 왕충의 <<논형>>
- 중국 성리학의 고전: 주돈이의 <통서>
- 서양 종교의 중국화: 마테오리치의 <천주실의>
- 근대 중국철학자들의 몸부림(1): 소용돌이치는 시대를 타파하기 위한 담사동(1865~1898)의 <인학(仁學)>
- 근대 중국철학자들의 몸부림(2): 유토피아를 꿈꾼 강유위(1858~1927)의 <대동서>